시리아 전쟁 기회로 극단주의 무슬림 세력 부상 – 뉴욕타임스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문) 오늘 신문들은 계속되는 시리아 내전 상황을 많이 보도하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시리아 봉기가 내전상황으로 확대되면서 지하드 세력이 차츰 자리를 굳히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하드가 어떤 세력인지 간단히 소개해 주시죠.

답) 지하드란 극도의 노력, 투쟁등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현대의 회교권에서는 성스러운 투쟁이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방세계를 향해 무력 투쟁을 벌이는 대표적인 단체가 지하드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드 투쟁을 벌이는 사람들을 지하디스트라고 부릅니다.

문) 그런데 시리아 민중봉기 와중에 지하드 세력이 힘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죠?

답) 그렇습니다. 어떻게 보면 어부지리를 얻는 격인데요, 시리아에서 성장한 회교 지하드 세력이 반 아사드 투쟁은 자기들이 주도하고 있다고 주장한다는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회교 무장세력 알 카에다도 자기들이 투쟁의 주체라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리아 사태는 시리아 인들 사이를 갈수록 극단적인 대립상황으로 갈라놓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문) 현대전의 놀라운 기술을 소개하는 기사도 있습니다. 몇 천 킬로미터 떨어진 조종실에서 무인항공기로 표적을 공격하는 첨단 전술에 관한 보도입니다.

답) 미국 동북부 뉴욕 주의 시라큐스라는 곳에는 핸콕필드라는 공군기지가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컴퓨터실에서는 한 장교가 11,200 킬로미터가 넘는 먼거리 아프가니스탄 상공에 떠 있는 무인항공기를 조종하고 있습니다. 이 무인항공기는 저항세력 요원의 하루 하루 생활에 관한 수백 시간 분량의 비디오 영상을 찍어 전송하고 있습니다. 살해명령이 떨어지면 이 장교는 그 표적이 가족이나 다른 민간인들로부터 격리돼 있는 순간을 포착해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문) 이 같은 기술은 미국의 전쟁 양상을 바꾸어 놓은 것은 물론 그런 전쟁을 수행하는 인간의 삶도 크게 바꾸어 놓았다고 하는군요.

답) 이런 전쟁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상대방을 살해하는데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냥 기계를 들여다보고 임무를 수행한다는 느낌 뿐입니다. 적과 나와의 관계는 완전히 단절된 상태에서 전쟁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문) 오늘 여러 신문들은 1면에 같은 인물 사진을 싣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의 공화당 도전자 미트 롬니가 예루살렘의 이른바 통곡의 벽을 방문하는 장면입니다.

답) 워싱턴 포스트는 이 사진과 함께 롬니 후보가 이란의 핵무기 보유를 막기위해 미국과 이스라엘은 모든 수단을 다 강구해야 된다는 강경한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롬니 후보가 성벽에 손을 대고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가 유대교에서 가장 성스러운 장소로 여겨지는 통곡의 벽을 방문했다는 설명을 붙이고 있습니다. 몰몬교도인 롬니가 유대교 성지에서 이스라엘이 자국방위의 권한을 갖고 있다고 강조한 것은 중요한 정치적 제스쳐입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미국 기업의 이윤이 줄어들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답)그렇습니다. 미국의 10대 대기업은 지난 10차례의 분기별 이윤이 계속 늘어왔습니다. 그러나 유럽의 경기침체, 중국의 성장률 저조, 달러화 강세 등으로 이제 이윤증가는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일본항공사 JAL이 불과 3년전 일본에서 파산을 선고한 사상최대의 기업체라는 기록을 세웠는데, 이제 다시 기적적으로 부활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답) 뿐만 아니라 경비 절감, 항공노선 조정등으로 경영합리화를 꾀하고 증권시장에 다시 과감하게 등장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시장에도 새로운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미국 신문들이 올림픽 소식을 많이 보도하고 있지만 유에스 에이 투데이는 특히 이를 1면 머리기사로 다룰 만큼 관심이 높습니다.

답) 오늘은 주로 미국 선수들이 아쉽게 금메달을 놓친 이야기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여자 체조 금메달 기대주였던 죠딘 위버 선수의 탈락, 미국 남자 수영 계주가 프랑스에 금메달을 빼앗긴 소식을 크게 전하고 있습니다.

문) 미국 여자들 가운데 양궁에 대한 관심이 전국적으로 크게 높아졌다는 소식도 실려 있습니다. 하계 올림픽에서 수여하는 금메달에 과연 금이 몇 %인가를 도표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실제로 금은 많지 않네요?

답) 그렇습니다. 명칭은 금메달이지만 금은 1%에 불과하고요, 은이 93%, 동이 6%입니다. 금메달 한 개의 무게는 392 그램, 금메달의 의미가 주는 가치는 계산을 할수 없는 큰 것이지만 금속의 가격으로 치면 미화로 약 700 달러정도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