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결산 (4)

지난 6월 개봉한 미국 영화 '맨 오브 스틸' 광고 포스터.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VOA 김정우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연말 특집 네 번째 시간인데요. 오늘은 어떤 분야를 알아볼까요?

기자) 네, 어제까지 뉴스와 사건, 그리고 인물 분야에서 네티즌들의 관심을 끈 항목을 살펴봤는데요. 오늘은 운동선수와 소비자 가전기기 등 몇몇 다른 분야를 짚어 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순위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업체인 구글이 집계한 순위입니다. 먼저 운동선수 분야인데요. 이 부문에선 남아프리카공화국 출신으로 의족을 단 달리기 선수로 유명한 오스카 피스토리우스가 뽑혔습니다.

진행자) 사실 피스토리우스는 살인 사건 때문에도 화제가 됐던 인물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피스토리우스는 자기 집에서 총을 쏴 애인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현재 재판을 받고 있는 피스토리우스는 애인을 강도로 잘못 알고 총을 쐈다면서 무죄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계속해서 소비자 전자기기 분야의 순위를 살펴볼까요?

기자) 네, 전 세계 네티즌들은 소비자 전자기기 가운데 미국 회사 애플이 올해 새로 선보인 똑똑한 손전화 ‘아이폰 5s’를 가장 많이 검색했습니다. 그밖에 삼성전자가 내놓은 신형 스마트폰과 소니사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선보인 최신형 게임기도 순위에 들었습니다.

진행자) 아이폰 5s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어 많은 전문가가 새로 나온 아이폰 5s를 올해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뽑기도 했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아이폰 5s는 이전 아이폰이 가지고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특징을 더 발전시켰다고 하는데요. 더 빨라지고 강력해진 성능 외에도 특히 지문인식 잠금 해제 장치 같은 첨단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전 세계 스마트폰 애호가들을 열광시켰습니다.

진행자) 그런가 하면 영화 부문의 순위도 나왔는데요. 2013년 올해는 어떤 영화가 인터넷에서 가장 화제였나요?

기자) 네, 미국 영화 ‘맨 오브 스틸’이 영화 부문에서 1등을 차지했고요. 역시 미국 영화인 ‘아이언 맨 3’ 와 ‘월드워 Z’가 뒤를 이었습니다.

진행자) 1위를 차지한 ‘맨 오브 스틸’은 어떤 영화인가요? 옛날에 나왔던 ‘슈퍼맨’ 이야기를 담은 영화라는 얘기도 있던데요?

기자) 맞습니다. ‘맨 오브 스틸’은 지난 1970년대에 나와서 크게 인기를 끌었던 영화 ‘슈퍼맨’을 재구성해서 다시 만든 작품입니다. 물론 시간이 많이 흐른 만큼 새 영화는 모든 면에서 원작을 능가하는데요. 더 풍성해진 줄거리와 첨단기술이 창조해낸 볼거리로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화제였습니다. 그런데 2015년에 나올 ‘맨 오브 스틸’의 속편에는 인기 있는 배트맨과 원더우먼까지 등장한다고 해서 벌써 화제입니다.

진행자) 네, 핫클릭 세계뉴스, 연말 결산 네 번째 시간 함께 하고 계신 데요. 이번에는 올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던 배우 알아볼까요?

기자) 네, 이 부분에선 올해 31살을 일기로 돌연사한 캐나다 출신 배우 코리 몬테이스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몬테이스는 미국 드라마 ‘글리’에 출연해서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바 있었는데요. 갑자기 세상을 떠나 많은 애호가들이 슬픔에 잠기기도 했습니다. 또 미국 HBO 방송이 방영한 연속극 ‘소프라노’의 주인공으로 올해 6월에 심장마비로 사망한 제임스 갠돌피니 관련 소식도 화제였고요. 청소년 배우로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는 미국 배우 사만다 바인도 구글에서 많이 검색된 배우였습니다.

진행자) 구글은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에서 많이 검색된 동영상의 순위도 집계했는데요. 마지막으로 이 순위를 알아보죠.

기자) 네, 올해 유튜브에서 인기 있었던 동영상은 역시 ‘할렘 셰이크’였습니다.

기자) 네, 재작년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를 휩쓸었는데요. 올해엔 호주 청소년 5명이 미국 뉴욕에서 활동하는 가수의 곡 ‘할렘 셰이크’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엄청나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진행자) 이 ‘할렘 셰이크’는 ‘강남스타일’을 이은 또 하나의 ‘대박 영상’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요. 그런데 얼핏 보니까 사람들이 모여서 이상한 춤을 추는 광경이 나오던데요?

기자) 네, 처음 볼 땐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은데요. 영상 초반에는 음악 ‘할렘 셰이크'에 맞춰서 1명이 골반을 움직이면서 흐느적거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그러다가 이내 주변인들이 합류해서 그야말로 '막춤'을 추어대기 시작하는데요. 등장인물들은 모두 헬멧이나 가면처럼 특이한 복장을 하고 있어서 눈길을 끕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이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유튜브 측은 ‘할렘 셰이크’를 본따서 직장이나 탈의실, 지하철, 그리고 버스정류장같이 다양한 장소에서 찍은 동영상이 하루에도 수천 건씩 올라온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연말 결산으로 다양한 분야의 인기 검색어를 정리해봤는데요. 내일은 연말 특집 마지막 시간으로 한국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던 항목들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핫클릭 세계 뉴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