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게임 앱 개발자, 자진 삭제

스마트폰 앱 내려받기 1위를 달리던 게임 ‘플래피 버드’.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김정우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입니까?

기자) 러시아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한국의 이상화 선수가 아시아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로는 처음으로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하고 한국 선수단에 첫 금메달을 안겼습니다. 이 선수는 현지시각으로 11일 열린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경기에서 1, 2차 레이스 합계 74초 70의 세계 신기록을 세우면서 1위를 차지했는데요. 이 소식 한국 연합뉴스 국제면에서 인기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이상화 선수가 이번에 갈아치운 종전의 기록은 어땠습니까?

기자) 네 지난 202년 솔트레이크시티 대회에서 나온 기록으로 74초 75였습니다. 이로써 이상화 선수는 2010년 캐나다 밴쿠버 대회에서 76초 09의 기록으로 한국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사상 첫 금메달을 따 낸 뒤를 이어 이번에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한 셈인데요. 이 선수의 활약으로 한국 선수단은 이번 대회가 개막된 지 나흘 만에 첫 번째 금메달을 따내면서 순위도 단숨에 공동 9위로 올라섰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이상화 선수는 12년 만에 올림픽 기록을 갈아치운 셈이군요. 다음 소식으로 네티즌들은 미국의 유명 배우 셜리 템플의 사망 소식에도 큰 관심을 보였네요?

기자)네,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절 아역 연기로 큰 인기를 모은 셜리 템플이 85살의 나이로 어제 세상을 떠났습니다. 셜리 템플의 가족은 성명을 통해 캘리포니아주 우드사이드 자택에서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셜리 템플이 숨을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템플은 4살 때인 1932년, 데뷔하자마자 특유의 귀여운 외모와 다재다능 함으로 미국인들의 사랑을 독차지했고 7살 때인 1935년엔 아역 부문 오스카 상을 받기오 했는데요. 이 소식 BBC 뉴스 인터넷판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들여다본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셜리 탬플은 지금까지 43편의 영화에 출연하며 크게 활약을 했는데요. 21살 때인 1950년에 영화계에서 은퇴를 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은퇴 이후 템플은 정계로 진출했는데요. 자신이 선거유세를 도운 리처드 닉슨 대통령이 당선된 뒤 유엔 미국 대표에 지명됐고 이후 1980년대 말까지 가나와 체코슬로바키아 대사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인터넷에서는 또 한 명의 인물이 화제가 됐는데요. 똑똑한 손전화기, 즉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한 개발자가 갑자기 자신의 서비스를 중단했다고요?

기자) 네, 전 세계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즉 앱 가운데 내려받기 1위를 달리던 손전화 게임 ‘플래피 버드’를 탄생시킨 개발자 응웬 하 동 씨가 자신의 앱을 자진해서 없앴습니다. 응웬 씨는 최근 개인의 생각을 인터넷에서 나눌 수 있는 트위터를 통해 심경을 밝혔는데요. 그는 플래피 버드가 분명 성공적이었지만 이 때문에 자신의 일상이 망가져 이제는 싫어졌다며 플래피 버드로 인한 과도한 관심에 부담감을 드러냈습니다. 이 소식 VOA 뉴스 인터넷판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플래피 버드는 지난해 5월에 나온 뒤 한동안 인기를 끌지 못했다고 하던데요?

기자) 맞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부숴버리고 싶을 정도로 어렵고 중독성이 있는 게임이라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올해 1월부터 내려받기 건수가 급속히 늘어서 무료 앱 1위를 차지했는데요. 하루 평균 광고 매출 5만 달러에 월 광고 매출이 15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진행자)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중국과 타이완이 양안 분단 이후 처음으로 장관급 회담을 열고 상설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는 소식도 네티즌들의 관심거리였군요.

기자) 네, 중국 국무원 타이완사무판공실 장즈쥔 주임과 타이완 행정원 대륙위원회 왕위치 주임위원이 11일 중국 장쑤성 난징시에서 만났는데요. 양측은 "상시 대화 기구가 쌍방의 소통과 이해를 넓힐 뿐만 아니라 양안의 교류 속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서로 협의해 처리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화제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이번 회담에선 양안 사무소 교환 설치와 언론 매체 상주 허용, 그밖에 지역 경제공동체 공동 참여 문제 등이 논의됐다고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양측은 또 1992년 '양안이 하나의 중국'이라는 대원칙에 합의한 '92컨센서스'를 바탕으로 양안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자는 기본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보였는데요. 전문가들은 ‘당 대 당’ 대화나 준 정부 기구 성격의 협상 채널에 의존해 온 양안 대화가 앞으로 정부기구 채널로 바뀔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미국에서는 어떤 류의 고래고기든 이들의 판매를 전면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한 유명 일식집에서 고래 고기 초밥을 팔다 함정 단속에 걸린 요리사 2명이 징역을 살게 됐다고 하는데 이 소식 마지막으로 알아볼까요?

기자) 1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지역 언론은 로스앤젤레스 인근 산타모니카의 유명 일식 음식점의 요리사 기요시로 야마모토와 스스무 우에다 씨가 연방 법원에서 미국 고래 보호법 위반죄를 인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소식 네이버 국제뉴스에서 네티즌들이 관심을 보인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이들은 2007년부터 일식집 주인에게 허락을 받아 고래 고기를 사들이고 또 손님들에게 고래 고기 초밥을 팔아왔다고 하죠?

기자) 맞습니다. 이들이 꼬리를 잡힌 것은 지난 2009년 미국 내 일식집에서 고래 고기가 은밀하게 팔린다고 고발한 한 기록영상물이 계기가 됐는데요. 야생동식물보호청과 이민세관국 등 연방 기관은 합동 단속반을 구성해 함정 수사에 착수했고 이 요리사들은 신분을 숨긴 단속반원 앞에 버젓이 고래 고기를 내놓았다가 덜미를 잡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