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에서 미국을 이끌어 가는 사람들을 만나보는 '인물 아메리카'. 오늘은 2차대전 최정예 여성 스파이, 버지니아 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버지니아 홀은 한쪽 다리를 잃은 장애인임에도 2차 세계대전 중 프랑스에 침투해 레지스탕스 연결망을 구축하고 독일군의 움직임을 연합군에 알리는가 하면 공격 작전도 벌이는 등 과감한 활약을 한 미국 여성입니다. 독일 정보기관 게슈타포에 그녀는 ‘모든 연합군 스파이 중 가장 위험한 인물이며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대상’이었습니다.
버지니아 홀은 1906년 4월 6일 미국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에서 태어났습니다. 여러 개의 극장을 소유한 여유 있는 집안이었습니다. 따라서 버지니아는 어려서부터 영화도 마음대로 볼 수 있었고, 공부 환경도 좋았습니다.
래드클리프 칼리지, 바너드 칼리지 등 명문 대학을 다닌 버지니아는 프랑스어, 이태리어, 독일어 등 외국어를 전공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폴란드, 에스토니아, 터키 등의 미국 대사관에서 일하며 정식 외교관의 꿈을 키웠습니다. 그러나 터키에 체류하던 어느 날 친구들과 사냥을 갔다가 엽총 오발로 한쪽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사고를 당했습니다. 이로 인해 버지니아는 국무부를 떠나야 했고 여생을 의족으로 살아야 했습니다.
프랑스에서 다시 공부를 계속하던 1940년 제 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버지니아는 프랑스군에 입대했습니다. 그는 비쉬(Vichy) 지역에서 군 구급차 운전병으로 복무했습니다. 머지않아 프랑스가 독일군에 점령당하자 버지니아는 영국으로 탈출했습니다.
영국의 정보기관 SOE(Special Operations Executives)는 여러 나라 언어에 능통한 버지니아를 발견하고 그녀를 첩보 요원으로 발탁했습니다. SOE는 무전, 기밀 취급 방법 등 첩보 훈련을 실시한 다음 미국 기자로 위장해 프랑스에 잠입시켰습니다. 다시 프랑스로 간 버지니아는 레지스탕스 조직들의 연락망을 구축해 효과적인 작전을 수행하도록 도왔습니다. 또 프랑스 상공에서 격추돼 레지스탕스의 보호를 받고 있는 연합군 공군 병사들과, 포로수용소를 벗어난 병사들을 런던으로 탈출시켰습니다.
나치 정보기관 게슈타포는 체포된 레지스탕스들을 심문해 그 첩보원이 여성이고 의족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게슈타포는 그녀를 체포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위험을 느낀 버지니아는 동료들과 함께 험준한 피레네산맥을 넘어 스페인으로 탈출했습니다.
이 무렵 미국은 정보기구 OSS(Office of Strategic Services) 를 창설했습니다. 영국으로 돌아간 버지니아는 SOE에서 OSS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미국 정보기관 요원이 된 버지니아는 다시 프랑스로 잠입했습니다.
버지니아는 머리를 회색으로 물들여 나이 든 양치기 여인으로 가장하고 의족을 감추기 위해 긴 치마를 입었습니다. 버지니아는 연합군 항공기들이 레지스탕스에 무기와 보급품을 투하하기에 알맞은 장소를 알리고, 독일군의 이동 상황을 본부에 보고했습니다. 버지니아는 독일 첩보 기관의 무전 추적을 피하기 위해 끊임없이 이동해야 했습니다.
버지니아는 레지스탕스 3개 대대를 무장시키고 훈련을 해 퇴각하는 독일군 방해 작전을 벌였습니다. 버지니아 부대는 노르망디 상륙작전 개시 수주 전부터 전략적으로 중요한 교량 4개를 폭파하고, 전화선을 절단했으며, 화물 열차들을 여러 차례 탈선시켜 독일군의 보급망에 타격을 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버지니아 부대는 적 150명을 사살하고 500여 명의 포로를 붙잡았습니다. 게슈타포는 높은 현상금을 내걸고 버지니아를 추적했지만 끝내 체포하지 못했습니다. 버지니아는 전쟁이 끝날 때까지 첩보 활동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종전 후 해리 트루먼 미국 대통령은 버지니아 홀에게 두 번째로 높은 무공훈장인 명예 십자훈장을 수여했습니다. 2차 대전 때 여성으로서 이 상을 받은 사람은 버지니아가 유일합니다.
버지니아는 1950년에 OSS 요원 폴 고일로트(Paul Goillot)와 결혼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OSS가 중앙정보국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로 바뀌면서 그녀는 남편과 함께 그곳에서 일했습니다. CIA에서 정년 퇴임한 다음, 고향인 메릴랜드에서 조용히 말년을 보내던 버지니아는 1982년 76세로 타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