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탈레반과 비밀 회동 취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 백악관에서 연설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예정됐던 아프간 무장반군 탈레반과의 비밀 회동을 취소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 인터넷 트위터에 캠프 데이비드에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과 주요 탈레반 지도자들을 만날 예정이었지만, 즉시 이 회동을 취소하고 평화 협상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소 이유에 대해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탈레반의 차량 폭탄 공격으로 미군 1명을 포함해 12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을 언급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탈레반이 잘못된 지렛대를 만들기 위해 이 같은 공격을 자행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매우 중요한 평화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탈레반이 정전에 동의할 수도 없고, 12명의 무고한 사람을 죽이기까지 한다면 아마 의미 있는 합의를 할 능력도 없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몇십 년을 더 싸우기 원하느냐며 탈레반을 비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으로 미국과 탈레반 간의 평화 협상이 완전히 끝났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일 탈레반과 미군 감축을 골자로 한 평화협정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곧이어 탈레반은 카불에서 차량 폭탄 공격을 감행해 16명이 숨지고 120명가량 다쳤으며, 5일에도 탈레반의 차량 폭탄 공격으로 미군 1명을 포함해 10여 명이 숨지고 40여 명이 다쳤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