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에서는 초당적으로 북러 정상회담에 대해 독재자들의 만남이라는 비판과 함께,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쓰일 미사일 등 군수 물자를 러시아에 얼마나 많이 제공할지가 주목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의원들은 또 북한이 러시아에 군수 물자를 제공하면 미국은 북한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하며, 미국은 동맹과 함께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데 초당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조은 기자입니다. (영상취재·편집: 이상훈)
미국 상원의 밥 메넨데즈 외교위원장은 13일 VOA 기자와 만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회담에서 군사 협력 강화 의지를 확인한 데 대해 비판했습니다.
독재자들은 끼리끼리 모이기 때문에 이번 회담이 그리 놀랍지는 않다면서, 그러나 북한이 이번 회담에 따라 러시아에 제공할 군수물자의 규모가 얼마나 될지 주목된다고 밝혔습니다.
밥 메넨데즈 / 미국 상원 외교위원장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 러시아에 제공할 수 있는 미사일 및 기타 물질의 규모가 우려됩니다. 저는 북한이 그 길로 간다면 상응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은 미국의 제재뿐만이 아니라 한때 러시아도 지지했던 국제 제재를 위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넨데즈 위원장은 그러면서 우리는 김정은이 푸틴과 만나 한 얘기를 실제 행동으로 옮길지 면밀히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푸틴 대통령이 북한의 인공위성 등 첨단 기술 발전을 돕겠다고 밝힌 데 대해 역시 ‘불순한 동맹’의 일환이라면서, 이런 거래는 대부분 국제법 위반이기 때문에 국제사회가 이런 거래를 제재하는 데 관여할 수 있을지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딕 더빈 민주당 상원 원내총무는 러시아가 북한 같은 적국들과 밀착한 만큼 미국은 동맹 그리고 파트너들과의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미국의 대응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굳건한 지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딕 더빈 / 미국 상원 민주당 원내 총무
“북러 간에 실제 어떤 합의가 이뤄질지, 그들이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건 두고 봐야죠. 하지만 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가능한 한 빨리 패배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자유를 사랑하는 모든 국가와 전 세계가 그 노력에 동참하길 바랍니다.”
공화당의 로저 마셜 상원의원도 미국은 동맹 및 파트너와의 관계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로저 마셜 /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우리가 다른 좋은 파트너들에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호주, 인도, 동남아시아의 다른 모든 국가 등과 나토 파트너들과의 관계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런 긍정적인 관계에 집중해야 합니다.”
미국 의회 의원들은 러시아와 북한의 정상회담으로 양측의 군사협력이 현실화면서 적국들 간의 연대가 더욱 강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움직임에 중국이 어떤 관여를 했을지도 주시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