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공격에 북한이 제공한 탄도미사일을 사용한 데 대해 미국 의회에서 격한 반응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척 슈머 상원 민주당 대표는 전 세계 안보 위기에 대한 미국의 대응은 서구 민주주의 미래가 걸린 일이라고 밝혔고, 미치 맥코넬 상원 공화당 대표는 미국과 아시아 동맹국들이 강력한 자체 방어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을 상기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조은 기자입니다. (영상편집: 이상도)
지난 8일 새해 첫 본회의장 연설에 나선 미치 맥코넬 미국 상원 공화당 대표는 국가안보 관련 예산안 통과의 시급성을 역설하면서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거래 문제를 정면으로 지적했습니다.
러시아는 최근 우크라이나 공격에 북한이 제공한 탄도미사일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독재자는 독재자를 지지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미치 맥코넬 / 미국 상원 공화당 대표
“동맹국과 적국 모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해할 것입니다. 러시아가 북한의 불량정권이 제공한 탄도미사일로 우크라이나의 목표물을 공격하고, 이란이 제공한 자살(폭탄) 드론이 이어지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 그렇습니다. 독재자는 독재자를 지지한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분명해졌습니다.”
매코넬 공화당 대표는 이어 이런 북러 무기거래는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나는 일은 일본과 한국, 호주 등 태평양 파트너들에게도 중요하다면서 미국과 아시아 동맹국들은 강력한 자체 방어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치 맥코넬 / 미국 상원 공화당 대표
“우리는 다시 한번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러시아, 중국, 이란, 북한의 산업 기반 확장에 맞서기 위해서는 미국과 동맹국 및 파트너들이 자체 방어 능력에 더 진지하게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대표도 9일 본회의장 연설에 나서 전 세계 안보 위기를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세계 안보 위기에 대한 미국의 대응을 모두가 지켜보고 있다며 국가안보 관련 추경 예산안 처리는 우방국의 안보는 물론 서구 민주주의 미래가 달린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척 슈머 / 미국 상원 민주당 대표
“이번 추경안 통과가 매우 어렵겠지만 우리의 성공에는 너무나도 많은 것들이 달려있습니다. 전 세계는 올해 미국이 유럽과 중동의 위기, 그리고 인도태평양의 긴장 고조에 어떻게 대응할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2024년 새해 의정 업무에 들어간 미국 의회의 민주당과 공화당은 지난해 처리하지 못한, 2024 회계연도 예산안에 대해 합의를 진행하면서도,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 문제에 대해 초당적으로 비판과 우려 입장을 밝히고 바이든 행정부의 강력한 대응 방안 등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