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시장 설탕가격 폭등

세계 설탕생산의 약 36%를 점하는 아시아지역에서 최근 인도의 사탕수수 생산량이 감소해 국제시장의 설탕 가격이 3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제 2의 사탕수수 생산지로 설탕 수출국이었던 인도는 가뭄과 정부의 가격정책 때문에 사탕수수를 수입해야 하는 상황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문) 국제시장에서 설탕 가격이 얼마나 올랐습니까?

(답) 국제 설탕가격이 올 들어 80% 넘게 올랐습니다.지난주 뉴욕상품 거래소에서 설탕재료인 원당가격이 파운드 당 23센트를 넘겨 30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설탕가격은 앞으로도 계속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지금보다 두 배 가까운 파운드 당 40센트까지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문) 설탕 가격이 이렇게 오르고 있는 이유는 뭡니까?

(답) 설탕의 원료인 사탕수수의 생산이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세계 제 2위의 설탕생산지인 인도의 생산량이 크게 줄어든 사실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인도의 사탕수수 생산량이 1천5백만 톤으로 예상되는데요, 작년 같은 기간의 절반을 약간 웃도는 수준에 불과합니다. 브라질에 이어, 제 2위의 사탕수수 생산국인 인도가 이런 사정이다 보니 설탕가격 상승을 피할 수가 없었던 겁니다.

(문) 인도에서 사탕수수 생산량이 줄고 있는 이유는 뭡니까?

(답) 강우량이 80여 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여서 올해 사탕수수 작황이 아주 안 좋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더해 인도정부의 시장 개입 때문에 수익성이 낮은 사탕수수 재배를 포기하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농민들이 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인도 설탕생산협회의 제인 사무국장의 말입니다.

인도 정부가 다른 작물에 대해서는 가격을 70% 넘게 올려줬지만 사탕수수는 그 절반에도 못 미치는 24%만 올려줬다는 겁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농민들이 사탕수수 재배에 관심을 잃는 건 당연하다는 설명입니다.

(문) 인도정부의 사탕수수 농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군요.

(답) 그렇습니다. 특히 정부의 지나친 간섭이 지적되고 있는데요, 인도 설탕생산협회의 제인 사무국장의 말을 다시 들어보시죠.

설탕 생산업자들이 어떤 가격에 얼마나 사탕수수를 농민들로부터 살지를 정부가 일일이 결정하고 있다는 겁니다. 또 빈민층을 위해 10% 싼 가격으로 설탕을 팔게 하고 있는데, 이런 규제를 악용하는 중간상인들 때문에 부정부패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문) 인도의 사탕수수 재배 환경이 여러가지로 악화되고 있다는 얘기군요. 그런데 인도는 사탕수수 생산도 많지만 소비도 많이 하는 나라 아닙니까? 생산량이 줄면 타격이 클 것 같은데요.

(답) 인구가 10억 명이 넘는 인도는 세계에서 설탕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입니다. 그동안은 자체 생산량이 워낙 많아서 국내소비를 충족하고 수출도 했지만, 이제 수출은 꿈도 꾸기 어려운 처지가 됐습니다. 인도의 설탕 소비량은 연간 2천2백만 톤을 넘는데요, 내년까지 국내 소비량의 20~30%를 해외에서 수입해야 할 상황입니다.

(문) 상황이 심각하군요. 설탕 가격이 계속 오를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릴 수밖에 없겠는데요.

(답) 그렇습니다. 전문가들은 인도가 설탕 수출을 완전히 중단한다면 설탕가격 상승 추세가 꺾이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태국이 인도를 대신해서 사탕수수 생산대국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단기간에 세계 수요를 충족할 만큼 생산량을 늘리기는 힘들다는 분석입니다. 게다가 세계 최대 생산국인 브라질에서는 사탕수수 생산량의 절반 이상을 에탄올 생산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천연 알코올인 에탄올이 청정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어서 수익성이 좋기 때문인데요,

이런 사정 때문에 국제시장에서 설탕가격이 떨어지기는 당분간 쉽지 않아 보입니다.

(문) 사탕수수 생산이 줄고, 설탕가격이 오르면 파장이 클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 설탕 가격 뿐만 아니라 설탕이 들어가는 식품 가격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당장 다음달 이슬람의 성월 라마단이 끝날 때 쓰이는 전통 음식값이 설탕가격 상승으로 덩달아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형 식품업계도 설탕 공급이 부족하다고 호소하고 있는데요, 업계 대표들이 미국 농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설탕 수입제한을 완화해서 더 싼 가격에 설탕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