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 오늘] 1월 26일

1880년 1월 26일 오늘,
한국 전쟁 시, 인천 상륙 작전을 지휘했던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이 미국 남부의 아칸소주에서 태어납니다. 미국 웨스트 포인트 사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한 맥아더는 제 1,2 차 세계 대전에 참전해 능력을 인정받게 되고 1930년에는 최연소 미 육군 참모 총장에 임명 됩니다.

이후 1950년 한국 전쟁이 발발하자, 맥아더 장군은 유엔군 총 사령관으로 임명됩니다.
한국 전쟁 초기 당시 북한군은 기습 공격으로 낙동강 전선까지 밀고 왔습니다. 하지만 맥아더 장군은 인천 상륙 작전을 펼치며 반격을 시작했고, 이로 인해 전세는 역전되고 맙니다.

결국 한국군과 유엔군은 인천 상륙 작전으로 북한군에 빼앗겼던 수도 서울을 90일만에 되찾게 됩니다. 맥아더 장군이 이끈 인천상륙작전은 한국 전쟁의 전세를 역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한 역사적인 작전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1925년 1월 26일 오늘, 영화, 내일을 향해 쏴라, 스팅 등으로 유명한 미국 배우 폴 뉴먼이 미국 중서부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 태어납니다. 어렸을 적부터 연극에 관심을 보여온 뉴먼은 예일대에서 드라마 수업을 받은 뒤 브로드웨이에 진출하게 됩니다.

31살 때인 1954년, 영화 은술잔으로 영화계에 데뷔한 뉴먼은 4년 뒤, 영화 상처뿐인 영광으로 큰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폴 뉴먼은 이후 50 여 년에 걸쳐,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 '영광의 탈출', 등 총 60여 편의 영화에 출연하며 세계 적인 명배우로서 인정받게 됩니다.

뉴먼은 또한 2억 달러가 넘는 돈을 기부하는 등 자선 사업에도 힘써왔습니다.
세계적인 배우로, 제작자로 또한 자선 사업가로 널리 인정 받은 폴뉴먼..
그는 2008년 6월 폐암으로 83세의 일기를 마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