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프라이 박사님 안녕하십니까? 먼저Electro Magnetic Pulse, EMP라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해주시죠?
답) EMP는 높은 상공에서 핵무기를 폭발시킬 경우 생겨나는 강력한 에너지를 가진 전자파를 말합니다. 보통 고도 30킬로미터 이상 대기권 외부에서 발생한 폭발이기 때문에 지구 표면에 핵 폭발과 방사능으로 인한 피해는 없습니다. 반면 강력한 전자기파가 생겨나 공격 목표 지역의 모든 전기, 전자장비들을 태워버립니다. 만일 미 대륙 중심 상공 4백 킬로미터에서 EMP 탄이 폭발된다면 미국 전역의 전력망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문) 전기 시스템의 파괴가 왜 그렇게 심각한 문제가 됩니까?
답) 현대 사회는 전기 시스템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습니다. 전력망이 붕괴되면 은행, 금융 체계는 물론 통신, 교통 체계가 마비됩니다. 또 식량을 저장하는 냉장 시스템, 펌프 작동 불능으로 인한 식수 보급 차단 등으로 엄청난 경제적, 사회적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문) 그러면 수퍼 EMP 폭탄이란 그보다 더 강력한 EMP폭탄을 말하는 것입니까?
답) 폭발 시 초강력 에너지의 전자기파가 생겨나도록 특별히 고안된 폭탄입니다. 일반 EMP폭탄과 달리 수퍼 EMP 폭탄은
특별 군사 장비처럼 방어장치가 돼 있는 시스템들도 파괴할 수 있도록 강력합니다. 수퍼 EMP 폭탄은 냉전 말기에 러시아가 핵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개발한 것입니다.
문) 박사님은 북한이 실시한 두 차례의 핵실험이 수퍼 EMP 폭탄을 실험한 것이라고 주장하시는데요, 그 근거가 무엇입니까?
답) EMP폭탄을 개발한 러시아의 최고 과학자가 EMP위원회에 EMP 디자인 정보가 북한에 사고로 유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핵무기 제조에 성공하면 수퍼 EMP 기능을 더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러시아 과학자들은 몇 년 안에 북한이 수퍼 EMP폭탄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당시가 2004년이었습니다. 2년 후 북한이 1차 핵실험을 실시했지요.
전문가가 아니면 당시 실험은 실패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북한 핵무기가 히로시마나 나가사키 급 핵폭탄 처럼 약 10~15 킬로톤 가량의 폭발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했는데, 1~3 킬로톤 정도의 위력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주 낮은 폭발력이 바로 수퍼 EMP무기의 특징입니다. 수퍼 EMP폭탄은 큰 폭발이 아니라, 이른바 ‘콤프턴 효과 (광자와 전자의 탄성 산란)’를 위해 ‘감마 선’을 발산해 내도록 고안됐기 때문입니다. 감마 선이 방출될 때 피시식 꺼지는 소리가 나는데, 이를 보고 핵실험이 실패한 것으로 잘못 판단한 것이죠.
문) 북한이 수퍼 EMP폭탄 제조에 성공했더라도 미국 본토까지 도달하는 미사일 개발은 아직까지 성공하지 못한 것 아닌가요?
답) 저는 북한이 미사일에 탑재가 가능한 소형 핵탄두 제조에 성공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대포동 2호의 3단계 문제를 해결한다면 태평양을 건너 미국 본토에 수퍼 EMP공격을 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 미국이 EMP공격을 받을 경우 즉각, 엄청난 보복 공격에 나설 것 같은데요?
답) 문제는 공격을 가한 대상이 누구인지 알아야 군사적 보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북한의 노동 미사일처럼 사정거리 1천 5백 킬로미터의 단거리 미사일은 화물선에서도 발사가 가능합니다. 일반 화물선으로 위장한 배가 미국 근해에서 EMP공격을 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핵무기를 개발 중이며 북한과 협력하고 있는 이란의 경우 해상에서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시험하는 것이 여러 차례 포착됐습니다.
문) 그렇다면 미국은 EMP공격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답) 미 의회 많은 의원들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 하원에는 EMP에 대비하는 ‘방패법안(Shield Act)’이 제안돼 있고요, 이를 통과시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EMP 공격에 대비해 전력 시스템을 보호하도록 특별히 고안된 장치를 설치하는 등 방호 대책 마련을 위한 것입니다. 또 과학자들을 중심으로 EMP 공격의 가공할 만한 위력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지금까지 피터 프라이 박사로부터 북한의 수퍼 EMP실험 가능성을 들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