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호스니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의 지지자들과 반대자들 사이에 심각한 유혈충돌이 일어났죠?
답) 예. 수도 카이로에서는 어제 오후부터 오늘 새벽까지 양측간 치열한 유혈충돌이 벌어졌는데요. 아흐메드 사미 파리드 이집트 보건장관은 오늘 관영TV를 통해, 현재까지 모두 5명이 숨지고 836명이 다쳤다고 밝혔습니다. 또 대부분의 사망자들이 시위 과정에서 돌과 쇠파이프 등에 맞아 변을 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충돌 사태가 일어난 타흐리르 광장의 이슬람 사원 부근에 임시로 가설된 이동병원에는 현재 1천5백 명의 부상자가 있어 앞으로 사망자 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문) 무바라크 대통령을 지지하는 친정부 세력이 등장한 것은 처음이죠?
답) 예. 무바라크 대통령은 지난 1일 텔레비전 연설을 통해 오는 9월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는데요. 그 다음 날부터 알렉산드리아와 카이로 등 주요 도시에서 친정부 세력이 등장해 반정부 시위대와 충돌하기 시작했습니다.
문) 친정부 시위대는 어떤 사람들로 구성돼 있나요?
답) 목격자들과 현장 취재기자들에 따르면, 친정부 시위대 일부는 젊고 건장해 보였습니다. 반정부 세력은 이들이 정부가 고용한 깡패들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목격자들은 친정부 시위대 대부분이 일반 중산층 국민들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어제 오후에는 약 2만 명의 친정부 세력이 나일강을 사이에 두고 타흐리르 광장 반대편 지역에 집결했습니다. 이들은 무바라크 대통령의 양보가 충분하다며, 반정부 시위가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문) 나일 강을 사이에 두고 한 쪽에는 반정부 시위가, 다른 쪽에는 친정부 시위가 벌어졌군요. 양측이 어쩌다가 충돌하게 됐습니까?
답) 반정부 시위의 구심점인 타흐리르 광장에서는 어제도 1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무바라크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이 광장에 무바라크를 지지하는 시위대 수 천 명이 나타났습니다.
양측의 몸싸움은 무바라크 지지자들이 반정부 시위대가 들고 있던 깃발과 사진을 찢어버리면서 시작됐고요, 이후 서로에게 돌과 콘크리트 조각, 병을 던졌습니다. 일부 무바라크 지지자들은 말과 낙타를 타고 진입해 시위대에 채찍질을 하고 칼을 휘두르기도 했습니다.
문) 이렇게 시작된 충돌이 밤새도록 이어진 것이군요.
답) 예. 광장 근처 이집트 박물관 주변에서 방치된 트럭을 방패삼아 전선이 형성됐습니다. 일부 무바라크 지지자들은 인근 건물 지붕에 올라가 광장에 모여있는 시위대에 벽돌과 화염병을 던졌습니다. 밤새 충돌이 이어지다가 급기야 오늘 새벽 4시 경에는 타흐리르 광장 주변에서 총탄 소리가 두 시간 가량 들렸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총탄이 발사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문) 사태가 심각한 것 같은데요, 이집트 군이 질서 유지에 적극 나서고 있나요?
답) 아닙니다. 이집트 군은 어제 온종일 직접 개입하지 않고 사태를 지켜보기만 했습니다. 반정부 시위대의 도움 요청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군인들은 탱크나 장갑차 안으로 피했습니다. 그런데 새벽에 충돌이 격화되자 양측을 갈라놓기 위해 군 병력이 증강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아침 11시에도 총을 든 수 백 명의 군인들이 박물관 근처 대치선 근처로 이동하는 모습이 보였고요, 무바라크 지지자들이 돌을 던지던 고가 도로에도 탱크들이 진입했습니다.
문) 유혈 사태가 매우 심각한 상황인데, 미국 정부가 우려를 나타냈죠?
답) 예. 오바마 행정부는 어제 여러 차례 유혈충돌을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로버트 깁스 백악관 대변인의 말을 들어보시죠.
"The president and this administration strongly condemn the outrageous…
깁스 대변인은 “오바마 대통령과 행정부는 카이로의 길거리에서 벌어진 처참한 폭력 사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만일 이집트 정부가 이번 충돌을 선동했다면 이 같은 행동은 당장 중지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어제 이집트 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반정부 시위대에 대한 폭력적인 공격을 조사할 것을 촉구했죠?
답) 예. 필립 크롤리 국무부 공보 담당 차관보는 이번 폭력사태를 야기한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점을 클린턴 장관이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Let me differentiate between those who can bring forward…
크롤리 차관보는 어제 거리에 나타난 깡패들은 평화롭게 시위하던 사람들을 위협하려 한 것이 분명하다면서, 누가 이 깡패들을 동원했는지는 모르지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