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 ‘독재자 뒤발리에 25년만에 귀국’ 시끌

  • 최원기
1년 전 발생한 대규모 지진 사태 이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티에 지난 25년간 망명 중이던 옛 독재자 장 클로드 뒤발리에가 전격 귀국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아이티 정부는 뒤발리에를 부패와 횡령 등 혐의로 재판에 회부할지 여부를 검토 중입니다. 뒤발리에의 귀국 배경과 의미를 살펴봅니다.

문)아이티의 독재자였던 장 클로드 뒤발리에가 깜짝 귀국을 했다고요?

답)네, 장 클로드 뒤발리에, 일명 ‘베이비 독’이 지난 17일 전격 귀국했습니다. 지난 25년간 프랑스에서 망명 생활을 하던 중 이 날 갑자기 항공편으로 귀국했는데요. 공항에는 수 백 명의 젊은이들이 나와 뒤발리에를 환영했습니다. 뒤발리에의 귀국 장면을 한번 들어보시죠.

소음…

“뒤발리에의 공보 비서는 아이티 군중들이 뒤발리에를 열렬히 환영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문)뒤발리에가 상당히 시끄러운 분위기 속에서 귀국을 한 것 같은데, 뒤발리에가 어떤 사람인지 좀 소개해 주시죠.

문) 네, 이번에 귀국한 장 클로드 뒤발리에는 지난 1971년부터 1986년까지 15년간 아이티를 철권통치한 독재자입니다. 불과 19살 나이에 ‘파파 독’이라는 별명을 가진 아버지로부터 권력을 물려 받았기 때문에 ‘베이비 독’이라는 별명도 갖고 있는데요. 뒤발리에는 집권 기간 중 예산 횡령과, 부정 축재, 고문과 인권탄압 등 온갖 독재와 전횡을 저질렀습니다. 특히 그는 15년 간의 집권 기간 중 5만 명의 주민을 처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결과 아이티 국민들이 들고 일어나 지난 1986년 프랑스로 망명한 이후 지금까지 25년간 파리에서 지내왔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번에 귀국한 것입니다.

문)전세계적으로 아버지가 아들에게 권력을 물려주는 일이 북한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아이티에서도 그런 일이 있었군요. 그런데 뒤발리에가 왜 갑자기 귀국을 한 겁니까?

답) 이유가 분명치 않습니다. 뒤발리에는 귀국 직후 공항에서 “ 1년 전 대지진을 겪은 아이티 국민들을 돕기 위해 돌아왔다”고 말했을 뿐 더 이상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 현재로서는 그의 이번 귀국이 일시적인지, 영구적인지, 또 그가 앞으로 정치에 복귀할지 여부 등 모든 것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문)현재 뒤발리에는 어떤 상태입니까?

답)네, 아이티 당국은 뒤발리에가 입국할 당시 별다른 제지를 하지 않았는데요, 하루가 지난 18일 특수경찰 병력이 뒤발리에가 묶고 있던 호텔을 포위한 뒤 검찰과 경찰 책임자, 판사 한 명이 뒤발리에를 직접 만났습니다. 이후 두발리에는 법원으로 연행돼 조사를 받은 뒤 다시 호텔로 돌아와 머물고 있습니다. 아이티 정부가 뒤발리에가 집권시절 저지른 부패와 인권탄압 등 혐의와 관련해 그를 구금하고 기소할 것인지 여부는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문) 아이티 국민들은 뒤발리에의 귀국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 아이티 국민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보도를 보면 아이티 공항에는 주민 수 백 명이 나와 뒤발리에의 사진을 흔들며 귀국을 환영했습니다. 반면, 그의 귀국에 반대하면서 인권탄압 등의 혐의로 체포해야 한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문) 지난 1986년 민중 봉기로 독재자 뒤발리에를 내쫓은 아이티 국민들이 일부나마 뒤발리에를 환영하는 이유가 뭡니까?

답)전문가들은 ‘현실에 대한 반발 심리’ 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아이티 국민들은 지난 86년에 뒤발리에를 내쫓았지만 그렇다고 그 후에 경제가 좋아져 먹고 살기가 나아진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경제는 더 나빠지고 업친데 덥친 격으로 지진까지 발생해 수 만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따라서 아이티 주민들은 현실에 대한 반발 심리로 뒤발리에를 환영한다는 것입니다. 또 뒤발리에가 프랑스로 망명하고 이미 25년이 지났기 때문에 30살 미만의 젊은이들은 뒤발리에의 폭정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한 아이티 주민의 말을 들어보시죠.

<HAITI1/18WKC-ACT2>불어 액트…

“이 주민은 뒤발리에가 프랑스로 망명한 이래 제대로 된 대통령이 전혀 없었다면서, 경제 사정도 나쁘고 해서 사람들이 뒤발리에를 환영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그렇다면 뒤발리에의 귀국에 대해 미국과 국제사회는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 미국 국무부의 필립 크롤리 공보담당 차관보는 “뒤발리에의 갑작스런 귀국에 놀랐다”며 “뒤발리에의 귀국은 아이티의 선거 과정에 불확실성을 더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국제 인권단체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과 휴먼 라이트 워치 등은 뒤발리에 집권 당시의 잔혹한 인권탄압을 지적하면서 그가 즉각 처벌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티의 독재자 뒤발리에의 갑작스런 귀국 배경과 의미를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