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러시아, 전투기 개발협력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인도를 공식 방문 중인 가운데, 양국이 무기와 원자력 분야의 협력에 합의했습니다. 냉전시절부터 정치, 경제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두 나라의 새로운 협력 방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이 21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인도를 공식 방문하고 있죠?

답) 예.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약 100여명의 러시아 기업가들을 포함한 대규모 대표단을 이끌고 인도를 방문 중인데요. 21일에는 만모한 싱 인도 총리를 만나 30개의 협력 문서에 서명했습니다.

문) 이 중 가장 주목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답) 바로 5세대 전투기 공동개발입니다. 앞으로 십 년간 약 300억 달러가 투자될 것으로 추산되는 데요, 개발 비용은 러시아와 인도가 똑같이 분담하기로 했습니다. 인도는 레이더망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갖춘 5세대 전투기 300대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문) 러시아는 이미 올해 T-50 이라는 5세대 전투기를 개발해 40여 차례의 시험 비행을 실시했죠?

답) 예. 인도와 러시아는 이 T-50기종을 인도 공군의 필요에 맞게 변경한 기종을 공동 개발하려 하는데요. 특히 인도군이 공중전과 공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제작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국은 합작 전투기를 제 3국에 수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문) 인도와 러시아의 전투기 공동 개발이 이토록 관심을 끄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앞으로 러시아와 인도 간 무기 거래의 향배를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냉전시절부터 수 십 년간 인도 방위산업계에 대한 독점 공급자였고, 인도 군이 사용하는 무기의 80%가 러시아 제입니다. 그런데 지난 10년간 인도가 무기 수입원을 미국과 프랑스, 영국 등 서방국가들로 다각화해서 러시아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 인도의 무기 시장규모가 어느 정도 인가요?

답) 인도는 전통적으로 경쟁관계인 파키스탄은 물론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 최근 10년간 방위예산을 3배 늘렸습니다. 인도는 현재 세계 최대 무기 수입국으로, 2016년까지 1천1백20억 달러의 무기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지난 6개월 사이에 미국, 중국, 영국, 프랑스 정상들이 모두 인도를 방문한 것이 인도 군수 사업의 이권을 잡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문) 무기 공급책으로서의 러시아의 독점적 지위가 흔들리고 있군요.

답) 예. 그래서 이번에 인도와 맺은 대규모 5세대 전투기 공동개발 사업이 큰 의미를 지니는 것입니다. 인도의 만모한 싱 총리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긴밀한 양국관계를 강조하며 러시아를 안심시켰습니다.

Russia is a time-tested friend of India..

싱 총리는 “러시아는 예전부터 인도가 필요로 했을 때면 늘 곁을 지켜줬던 친구이며 두 나라의 관계는 매우 특별하고 전략적 이라”고 말했습니다. 싱 총리는 인도와 러시아간 협력이 다른 국가들과는 별개로 계속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인도가 러시아에게 바라는 점도 있나요?

답) 예. 인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 진출하고 싶어하는데요. 지금까지 미국과 프랑스가 인도의 상임이사국 진출 지지의사를 밝혔고, 중국은 “안보리를 포함해 국제무대에서 큰 역할을 기대하는 인도의 의지를 이해한다”고 미온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러시아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5개국에서 더 확대되면, 자국의 역할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왔습니다.

문) 이번에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인도를 방문하면서 기존의 러시아 입장에 변화가 있었습니까?

답) 예. 싱 총리와의 기자회견에서 메드베데프 대통령이 통역을 통해 밝힌 내용을 들어보시죠.

I would like to emphasize that Russia…

메드베데프 대통령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확대가 결정되면, 러시아는 인도를 강력하고 자격을 갖춘 후보로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양국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각자 큰 선물을 받았는데요. 이 밖에 주요한 합의사항은 무엇이 있습니까?

답) 러시아가 인도 남부 타밀나두 주에 원자로 2기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 인도와 러시아는 2015년까지 무역 규모를 2백억 달러로 늘리기로 합의했는데요. 지난해 기록된 75억 달러보다 두 배 이상 확대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