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미 동부시간으로 1일 밤, 국제 테러조직, 알 카에다 지도자인 오사마 빈 라덴이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1일 자정을 25분 앞둔 시각에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거의 10년 간 미국인들이 기다려왔던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수 천명의 무고한 생명을 앗아간 알 카에다 지도자인, 테러 분자 오사마 빈 라덴이 미국의 작전 중에 사망했음을 미국민과 전세계에 알린다는 겁니다.
오사마 빈 라덴은 지난 2001년 9월 11, 미국에 대한 알 카에다의 테러공격으로 3천 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이래 세계 제 일급 지명수배자였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빈 라덴의 은신처에 대한 단서를 처음 보고받은 것은 지난 해 8월 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빈 라덴은 파키스탄의 동북부, 아보타바드 시의 부유한 주택가의 한 저택에서 숨어 지냈습니다. 아보타바드 시는 파키스탄 수도, 이슬라마 바드에서 동북쪽으로 50 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오라시 계곡에 위치해 있습니다. 오라시 계곡은 해발 1260 미터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오사마 빈 라덴을 생포해 법의 심판대에 올리도록 지난 주 미군과 미 중앙정보국, CIA 특수작전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소수의 미국 특수팀이 1일 빈 라덴이 숨어있던 저택 안에 잠입했고 구내에서 전투가 발생해 오사마 빈 라덴이 사살됐고 미국이 빈 라덴의 시신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빈 라덴은 머리에 총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알 카에다가 미국에 대한 공격을 계속할 것임을 인정하고 미국인들에게 각별한 경각심을 촉구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9.11 테러사태 직후 부시 전 대통령이 그랬던 것 처럼 미국의 전쟁은 이슬람을 겨냥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빈 라덴은 이슬람 지도자가 아니라는 겁니다. 빈 라덴은 도리어 이슬람 신자들인 모슬렘들의 집단 살인자라며 실제로 빈 라덴이 이끌던 알 카에다는 미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에서 많은 모슬렘들을 학살했다고 오바마 대통령은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빈 라덴이 숨어있는 곳에 미군 특수부대가 접근하는데 있어 파키스탄과의 협력이 도움이 됐다고 밝혔습니다. 미국과 파키스탄 당국자들은 양국모두에게 이날이 실로 역사적인 날이라는 사실을 인정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조지 더불류 부시 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빈 라덴의 사망사실을 알렸습니다. 9.11 테러공격은 부시 대통령 재임 중에 발생했고 그에 뒤이어 부시대통령은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성명을 발표하고 빈 라덴이 사살된 것은 중요한 과업의 성취이자 미국의 승리라고 말했습니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건 간에 반드시 정의는 실현된다고 부시대통령은 덧붙였습니다.
54세의 오사마 빈 라덴은 1957년 3월 10일 사우디 아라비아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지난 1979년 구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자 빈 라덴은 아프간의 무자헤딘 이슬람군에 가담했고 자신의 재산을 이용해 몇 년 뒤 자체 군부대를 구성했습니다. 이것이 아랍어로 ‘기지’라는 뜻을 가진 알 카에다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빈 라덴은 1996년, 미국을 상대로 성전을 선포했습니다. 미국이 모슬렘 국가들의 자연자원을 약탈하고 이슬람권의 적들을 지원하기 때문이라고 빈 라덴은 주장했습니다.
빈 라덴은 한때 아프리카나라, 수단에 숨어지내며, 소말리아와 사우디 아라비아 주둔 미국 군사력에 대한 공격을 음모했습니다. 1998년 케냐와 탄자니아 주재 미국 대사관에 대한 폭탄 공격은 빈 라덴이 계획한 것입니다.
미국은 2001년 9.11 테러공격 몇 주만에 국제 연합군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을 붕괴시켰습니다. 탈레반 정권이 빈 라덴의 신변을 미국에 인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미군 병력과 첩보관리들은 아프간과 파키스탄 국경 산악지대를 샅샅이 뒤져가며 빈 라덴 수색작전을 벌였었습니다.
앞으로 빈 라덴 사망이 그의 추종자들에게 어떤 파급효과를 가질 것인지는 면밀히 지켜봐야 할 일입니다. 빈 라덴은 그 동안 전세계 테러활동의 가장 강력한 상징이 돼왔기 때문에 추종자들이 그를 대단한 순교자로 받들게 될 것인지 또는 그의 사망이 아프간 전쟁이 일단락돼 미군 병력이 모두 귀환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질 것입니다. 미국 정부는 이제 빈 라덴의 사망에 뒤이어 미국에 대한 보복공격이 뒤따르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