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개발 영향으로 중국에서 가장 긴 강인 창장이 점차 말라가면서 수위가 5년마다 2㎝씩 낮아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창장 수위가 내려가면서 점차 말라가는 것은 앞으로 생태계와 인간의 삶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하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중국 창장’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창장’은 중국에서 가장 긴 강으로 한국에는 ‘장강’, 미국 등 대부분 나라에는 ‘양츠강(Yangtz River)’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음악: 중국풍 음악]
창장은 중국 서부 티베트 고원에서 시작해 동부 상하이 인근 동중국해 어귀까지 약 6천270km에 걸쳐 흐릅니다. 창장은 나일, 아마존강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강입니다.
창장 유역은 높은 산과 빽빽한 산림부터 계절적으로 발생하는 홍수가 만든 비옥한 습지대와 붐비는 수로에 걸쳐 있어 생물학적 다양성이 매우 높은 지역입니다.
창장 유역 면적은 약 4억 5천만 에이커로 한반도 면적의 8배에 달합니다.
역사적으로 창장은 식수와 고기잡이, 그리고 농업과 교통에서 창장에 의존하는 수많은 지역 집단의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설표범, 대왕판다, 지느러미 없는 돌고래 등 희귀 동물의 서식지입니다.
[녹취: 중국 창장 관련 VOA 뉴스]
창장 유역에는 중국 인구 가운데 3분의 1에 해당하는 4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삽니다. 또 충칭, 청두, 우한, 난징, 상하이 등 대도시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또 창장 유역은 문화적으로도 다양한 곳입니다. 이 지역에는 티베트, 장족, 창족 등 중국 내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절반이 넘는 종족들이 삽니다.
이들은 오랫동안 숲과 습지대, 그리고 강에서 나오는 자원을 이용해 사는 법을 익혔습니다.
특히 창장삼각주 지역은 중국 경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창장삼각주는 창장을 끼고 있는 상하이시, 장쑤성, 저장성을 포함하는 동부 연안 지역을 가리킵니다.
창장삼각주는 중국에서 소득, 소비, 교육, 시장 등 모든 면에서 중국 최고 수준을 보이는 곳입니다.
중국 정부는 초대형 경제권인 ‘창장경제벨트’ 조성 사업을 2014년 말부터 시작했습니다. 창장경제벨트는 윈난에서 상하이까지 창장을 따라 동서로 이어지는 중국 최대 규모의 경제권입니다.
[녹취: 중국 기후변화 관련 VOA 뉴스]
하지만, 창장 유역은 큰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런 도전으로 특히 기후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비정상적인 기후 변화로 강물 양의 변화 폭이 커짐에 따라 홍수와 가뭄이 더 잦아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네. ‘시사상식 ABC’, 오늘은 ‘중국 창장’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