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US 헤드라인

'북한, 김정은 부인 리설주 공개' – 뉴욕타임스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문) 어제 오늘 미국 신문과 방송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자주 동행했던 여성이 그의 부인인 리설주로 밝혀진 소식을 큰 관심을 갖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김 위원장이 능라인민유원지 준공식에 부인 리설주와 함께 서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북한이 '퍼스트레이디'를 공개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답) 뉴욕 타임스는 김정일 시절에는 일반 북한인들이 그의 부인을 텔레비젼에서 한 번도 볼 수 없었다, 리설주의 등장을 알린 것은 북한의 주요 변화라고 평가했습니다. 김정은이 부인의 존재를 일반에 공개한 것은 비밀을 고집했던 아버지 김정일과 차별화를 통해 자신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입니다.

이 기사는 또 김정은의 분위기 변화는 그가 세계에 대해 그리고 자기 나라의 실패에 관한 것을 서서히 배우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일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확산되는 휴대전화, 남한 텔레비전 시청의 증가 등도 북한의 분위기를 바꾸는데 영향을 주고 있을 수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리설주의 의상도 새로운 젊은 층의 이미지를 들어내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는 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싣고 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도 북한이 김정은의 결혼 사실을 공개했다면서 이 발표는 이른바 First Lady를 비밀로 했던 과거의 관행을 깨뜨리는 놀라운 것이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답) 워싱턴 포스트는 분석가들의 말을 인용하면서 김정은이 개혁가로 등장할 수 있지만, 작년 12월 김정일 사망 이후 북한에 아무런 발전의 징후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오히려 김정은이 여러 최고의 자리를 계속 차지하면서 군과 당의 권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지금까지 아버지와 아들 사에에 다른 점이라고는 스타일의 문제에 국한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 다른 기사 살펴보죠. 콜로라도의 영화관에서 무차별 총격으로 중상을 입은 한 청년의 이야기를 크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답) 동부에서 명문 대학을 졸업하고 새로운 세상을 찾아 4,800 여 Km의 자전거 여행을 하던 청년이 처음으로 문제의 극장에 갔다가 총을 맞았습니다. 삶의 희열을 즐기다가 갑자기 죽음직전까지 갔을 때의 사정을 자세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문)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 등록증 규정이 새롭게 논란이 되고 있다는 소식, 터키의 국경지대 농촌 마을들이 시리아에서 넘어오는 사람들로 분주하다는 소식도 자세히 실려 있습니다.

답) 터키는 남쪽으로 시리아와 약 890 Km에 달하는 국경을 맛대고 있습니다. 터키는 시리아 반군이 장악한 지역의 출입국 관리소를 폐쇄했습니다. 회교 극단주의 세력이 국경통과소를 차지할 가능성을 없애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민간인, 반군, 정부군에서 탈영한 사람, 망명자, 부상자 등 수많은 시리아 인들이 정식 통과소가 아닌 농촌 지역으로 넘어들어 오고 있어 조용했던 시골이 시리아 전쟁의 정보센터가 되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은 유럽의 경제난 때문에 미국 기업의 이윤이 줄어들고 있다는 소식을 머리기사로 실었습니다. 런던 올림픽 경기가 벌써 시작됐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어제 열린 여자 축구 예선전에서 미국이 프랑스를 4대 2로 이긴 소식을 사진과 함께 보도했습니다. 런던 올림픽 위원회가 북한의 경기에 실수로 한국기를 내걸어 사과했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답) 저희 뉴스에서도 전해드린 내용입니다. 어제 열린 런던올림픽 여자축구 조별 리그 1차전에서 발생한 실수인데, 북한과 콜롬비아의 경기장 전광판에 태극기가 게시됐습니다. 북한 대표팀의 항의로 경기가 1시간 가까이 지연됐습니다.런던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곧바로 사과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북한은 이날 스코틀랜드에서 열린 콜롬비아와의 경기에서 2대0으로 이겼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북한 임원 손광호가 이를 항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문) 그런데 이 신문의 올릭픽 특집은 이보다 한국 양궁 선수들의 이야기를 더 크게 싣고 있습니다. 과녁: 세계의 지배라는 제목을 달고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세계를 지배하는 한국 양궁은 두가지 면에서 유명하다, 하나는 금메달 획득 기록이고 다른 하나는 양궁을 중요시하는 태도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런던 올림픽을 앞두고 한국 양궁선수들은 군부대 훈련을 포함한 한층 더 극한적인 훈련을 했다는 보도입니다.

문) 오늘 유에스 에이 투데이는 미국의 대통령 선거에서 상황을 뒤집을 요소들이 무엇인가를 진단하는 특집을 싣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또 미국의 출산률이 25년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답) 미국 여성의 평균 출산률이 2010년 이후 2명 이하로 떨어졌다는 보도입니다. 주 이유는 경제난이라고 합니다. 여성들이 아직 아기를 가질 때가 아니라는 생각들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