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US 헤드라인

'미 여성 유권자들 롬니 지지율 높아져' 유에스에이투데이


미국 신문의 주요 기사들을 살펴보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오늘도 노시창 기자와 함께 전해드립니다.

진행자) 미국 대통령 선거 소식은 오늘도 거의 모든 신문의 1면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중요한 지역의 표심을 살펴보는 특집을 싣고 있는데, 오늘은 위스컨신 주 이야기를 전하고 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위스컨신 주는 미국의 중 북부에 위치한 인구 약 540만명의 농축산업 중심 지역입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이 지역 유권자들의 특성이 갑자기 변할수 있고 또 마음을 밖으로 잘 들어내지 않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더욱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진행자)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의 구글이 유럽에 진출하려고 하나 여러가지 까다로운 규정 때문에 도전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영국과 스코트랜드가 스코트랜드 독립을 위한 역사적인 주민투표 안에 합의했다는 소식도 자세히 전하고 있죠?

기자) 데이비드 카메론 영국 총리와 스코트랜드의 자치정부 수반인 알렉스 살몬드 국민당 지도자가 15일 주민투표를 실시한다는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이 기사는 스코트랜드가 300년만에 처음으로 홀로 서게되고 유럽에서 가장 새로운 자주 독립국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투표는 2014년 가을까지 실시해야 되는데, 이것이 영국의 가장 긴밀한 전략적 동맹인 미국의 지지가 조각날 수 있는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다음 뉴욕 타임스 살펴봅니다. 이 신문은 아프가니스탄 군 병력이 줄어들고 있어 미군의 출구 전략상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자) 현재 아프가니스탄 정부군은 19만 5천명 정도입니다. 어느때 보다 많은 수입니다. 그러나 탈영병이 많고 지원자는 줄어 충원하는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매년 전체의 약 3분의 1을 보충해야 될 정도라고 합니다. 미국의 전략은2014년까지 미군과 나토군이 철수하고, 그동안 아프간 정규군을 양성해서 안보 임무를 이들이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계획이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진행자) 부대를 떠나는 주요 불만은 무엇인가요?

기자) 가장 흔한 불만은 상사들의 부패가 심하다는 것입니다. 군대의 식사가 나쁘다, 장비도 부실하다, 의료제도가 제대로 돼 있지 않다, 탈레반이 가족과 친지들을 위협한다 등도 주요 이유들입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이유는 미군이 철수하고 난 다음 과연 아프가니스탄 정부군이 저항세력의 공격에 맛서 싸울 능력이 있느냐 하는 점에 대해 믿음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뉴욕 타임스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미국 정치 기사도 여러 건 실려 있습니다. 정부의 부채가 앞으로의 대통령 직 수행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미국의 유흥 도시인 라스 베가스에 사상 유례가 없는 정치 광고의 홍수가 밀려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탈레반의 총격을 받고 중태에 빠진 14살 파키스탄 소녀를 돕겠다는 제의가 쏟아지고 있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치료를 받으러 외국으로 가는 항공편을 제공하겠다는 제의도 있고 모든 연료비를 제공하겠다는 텔레비젼 연예인 등 다야한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돕겠다고 나선다는 보도입니다. 그 중에는 자신도 작년에 정치 행사 중 총격을 받고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가브리엘 기포드 미국 하원의원과 그녀의 남편도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유에스 에이 투데이는 미국 대선 소식으로 갤럽사와의 합동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기자) 투표를 하겠다는 사람 중 스윙 스테이트 즉 유동성이 많은 주와 보통의 주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스윙 스테이트에서는 롬니 50% 오바마 46%의 지지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 스윙 스테이트에서는 롬니 48% 오바마 47%로 롬니가 1% 높은 지지율을 얻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성은 오바마를 남성은 롬니를 지지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이 신문은 그러나 여성의 롬니 지지율이 과거보다 늘어났기 때문에 롬니의 전체 지지율이 올라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월스트리트 저널에는 중국과 외부 세계와의 현금 이동 방향이 달라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자) 한때는 세계의 현금이 중국으로 몰려갔는데 이제는 그 반대가 됐다는 보도입니다. 정부나 기업의 대대적인 외국 투자 외에 개인 부호들도 다투어 돈을 외국으로 내보낸다는 것입니다. 키프러스 해변의 호화 콘도 구입, 외국에 보낸 자녀의 학비, 싱가폴 고급 백화점의 상품 구매 등 다양한 소비로 막대한 자금이 외국으로 나간다는 보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