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4월 3일


1948년

해리 트루먼 미국 대통령은 하루 전에 미 의회에서 통과된 대규모 대외 원조 법안에 서명합니다. 이로써 대외 원조 법안은 공식적인 법적 효력을 얻게 됩니다.

한해 전 조지 마샬 국무장관은 제 2차 세계대전후 고통속에 신음하고 있는 유럽 16개 동맹국들의 전후 복구 지원을 위해 60억 달러규모의 원조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미국 의회는 상원에서 찬성 67 대 반대 17, 하원에서는 329표 대 74표로 이를 통과시킨 것입니다.

이를 근거로 미국은 이해부터 3년여간, 서유럽에 120억 달러에 이르는 경제 원조를 하게 됩니다.

1897년

독일의 신고전주의 작곡가 요하네스 브람스가 향년 64세를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함브르크에서 태어난 브람스는 고전 형식에 신선한 예술미와 뛰어나고 새로운 기교를 융합한 기법으로 지금 흐르고 있는 헝가리 무곡 외에도, 영화 황태자의 첫사랑의 삽입곡으로도 유명한 대학 축전 서곡 등 비할 수 없는 명작들을 많이 남겼습니다.

브람스는 젊은 시절부터 피아니스트로 명성을 날리기도 했는데 이 무렵 유럽 각지를 연주 여행하던 중 세계적인 작곡가 슈만과 운명적인 만남을 갖게 됩니다.

브람스는 자기가 존경하는 스승 슈만이 죽은 후 그의 부인 클라라 슈우만의 절대적인 후원자가 됩니다.

스승의 부인을 끝까지 물심양면 지켜주며 평생을 독신으로 살던 브람스, 그는 낭만주의의 화려한 시대에 있어 고전파음악의 전통을 지킴으로써, 독자적 작풍을 견지한 작곡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1948년

한반도 남쪽끝 제주에서 항쟁의 불길이 피어올랐습니다. 8. 15 해방후 일제가 물러간 대한민국은 좌우 양 진영으로 분열돼 극심한 이념적 갈등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에 유엔은 남한만의 단독 선거를 실시하기로 결정합니다. 이 무렵 북한은 단독 선거에 반대하는 남북의 정당단체들이 모일 것을 제안했고 이에 백범 김구선생은 한반도의 분단을 막을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북으로 향합니다.

하지만 김구 일행의 방북은 김일성의 기반을 확고히 해주는 데 불과했다는 비판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혼란은 선거 직전까지 계속됐고, 이즈음 남쪽 끝 제주에서는 350명의 무장대가 경찰서를 일제히 공격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무장대는 분단을 의미하는 단독선거에 반대한다며 봉기했고 여기에 일부 제주도민들도 합세했습니다.

같은 해인 1948년 11월 제주도엔 계엄령이 선포되고 경찰 병력 1700명이 투입된 진압 작전은 다음해 봄까지 계속됩니다.

이 과정에서 제주 인구의 10퍼센트인 3만여명이 목숨을 잃습니다. 희생자들의 대부분은 좌익으로 몰린 양민들이었습니다

2003년, 한국 정부는 양민 학살에 대해 공식사과합니다. 사건 발생 55년이 되던해의 일이었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