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나이지리아에서 기독교와 무슬림 간 유혈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이런 와중에 이 나라의 '야라두아 대통령'은 장기간 자리를 비워 정정 불안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나이지리아 사태의 배경을 살펴봅니다.
문)아프리카 나이지리아에서 유혈 충돌이 확산되고 있다고요?
답)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가 서부에 있는 나라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 나라 중부 도시인 '조스'에서 기독교인과 무슬림 간에 유혈 충돌이 발생해 3백 명 이상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사건이 발생하자 나이지리아 정부는 통행 금지령을 발령하고 군 병력을 투입했습니다. 하지만 현지 상황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서 현장의 목소리를 한번 들어보시죠.
Total anarchy…
"나이지리아의 한 신문기자는 유혈 충돌로 이 도시가 완전히 무정부 상태가 됐다"며 "군인들이 투입됐지만 사태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지금 얘기를 들어보니 사태가 상당히 심각한 것 같군요. 그런데 나이지리아가 지리적으로 한반도와 상당히 떨어진 곳이어서 잘 와 닿지가 않는데요. 먼저 나이지리아가 어떤 나라인지 설명을 좀 듣고, 얘기를 계속할까요?
답)네, 나이지리아는 인구 1억4천만을 가진 아프리카 서부 국가로 세계 제 8위의 인구 대국입니다. 국토가 한반도의 4배에 달하는 상당히 큰 나라이고, 석유도 많이 납니다. 그러나 종교간, 인종간 갈등으로 정치가 불안한데다 경제 사정도 나빠, 1인당 소득은 1천 달러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문)조금 전에 나이지리아가 종교간 갈등을 겪고 있다고 했는데, 최근 중부지방에 발생한 유혈 충돌도 종교간 갈등에서 비롯된 것인가요?
답)그렇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번에 유혈 충돌이 발생한 '조스'라는 곳에서 무슬림들이 이슬람 사원을 재건축 하려 하자 기독교계 젊은이들이 이에 항의를 하고, 다시 무슬림 청년들이 반발하는 과정에 유혈 충돌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문)나이지리아에서 종교간 충돌이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 것 같은데, 이 나라의 종교 분포는 어떻습니까?
답)이슬람을 믿는 무슬림 교도들은 전체 인구의 51%정도인데요, 주로 나이지리아의 북부에 많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반면 개신교와 가톨릭을 비롯한 기독교 인구는 48% 정도로 중남부 지역에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기독교인과 무슬림 간에 충돌이 발생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이슬람 사원 건축 같은 문제 때문인가요, 아니면 또 다른 요인이 있습니까?
답)나이지리아의 이슬람과 기독교간의 갈등 원인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지금 말씀 하신대로 이슬람 사원 건축 같은 문제를 둘러싸고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도 도 있고, 또 종교법 적용 문제를 놓고 충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슬람을 신봉하는 무슬림들은 이슬람의 종교법인 '샤리아'를 선포해 적용하기를 원하는데요. 기독교인들은 이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충돌이 빚어지기도 하고, 경제적 이해 관계도 충돌이 발생하는 원인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이렇게 수백명이 사망하는 유혈 충돌 사태가 벌어 졌으면 대통령이 나서서 사태를 수습 해야 할텐데요. 나이지리아 대통령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답)나이지리아의 대통령은 올해 58살인 '우마르 야라두아' 대통령인 인데요. 유감스럽게도 야라두아 대통령은 지금 혼란을 거듭하고 있는 나이지리아 정국에서 이렇다 할 역할을 못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야라두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사우디 아라비아의 한 병원에서 심장병 수술을 받고 두 달간 입원해 있다가 이번주중에 귀국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야당은 야라두아 대통령에게 퇴진 압력을 넣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최근 나이지리아 대대법원도 야라두아 대통령을 압박하고 나섰다고요?
답)네, 야라두아 대통령이 장기간 자리를 비우자 나이지리아 야당은 대통령이 직무 수행 능력이 없다며, 대대법원에 이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그러자 나이지리아 연방 대대대법원은 지난 23일 내각에 대해 '야라두아 대통령이 직무 수행 능력이 있는지 14일 이내에 판단 하라'고 결정했는데요. 여기서 나이지리아 야당 인사의 말을 들어보시죠.
Think rule of law…
"나이지리아 야당 인사인 파룩 알리유는 만일 정부가 법을 준수할 의사가 있다면 대대법원의 판결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그럼 내각은 대대법원의 결정에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답)나이지리아 내각은 대대법원의 이 같은 결정을 즉각 거부하고 나섰습니다. 또 야라두아 대통령도 복귀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야당이 계속 퇴진 압력을 가하고 있는데다, 길거리에는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도 벌어지고 있어 나이지리아 사태는 점점 혼미해지고 있습니다.
사회)지금까지 000기자와 함께 종교 문제를 둘러싼 유혈 충돌에 정치적 공백까지 겹쳐 혼미를 거듭하고 있는 나이지리아 사태의 배경을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