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북중미 최강
- 인구 : 1억 188만명
- FIFA랭킹 : 9위
- 월드컵 예선 전적 : 5승2무3패
- 월드컵 출전 횟수 : 11회
- 역대 월드컵 성적 : 8승 10무 19패
- 역대 월드컵 최고성적 :6위(86년)
- 경기 일정
* 6/03 니카타 크로아티아 전
* 6/09 미야기 에콰도르 전
* 6/13 오이타 이탈리아 전
멕시코 팀은 북중미 카리브해 축구연맹 소속의 팀으로는 이례적으로, 올해로 12번째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월드컵 지역 예선전 초반 5경기 중 겨우4골만을 성공시키면서 부진한 출발을 보였던 멕시코 팀은, 월드컵 지역 예선전 동안만 세번에 걸쳐 감독을 교체한 이후, 결국 전력을 회복해 강력하게 예선 후반을 마무리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임명된 하비에르 아기레 감독은 예선 후반 다섯 경기를 4승 1무라는 좋은 성적으로 이끌었습니다.
G조에 속한 멕시코 팀은 이탈리아와 크로아티아, 에콰도르 팀들과 일본에서 월드컵 본선 경기들을 치르게 되는데, 국제 축구 해설가 데릭 레이씨는 멕시코 팀이 얼마나 좋은 기량을 선보일지 가늠할수 없다고 말합니다.
“현재 하비에르 아기레 감독과 멕시코 팀이 처한 상황은 예상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명백한 사실은 최근 시즌, 팀에 공헌하며 탁월한 경기능력을 보여줬던 콰티모 블랑코 선수는 역시 뛰어난 경기를 펼칠 것이라는 점입니다. 블랑코 선수의 공격력이 제대로 발휘되어야만 합니다.”
레이씨는 지역 예선전에서 5골을 성공시킨 블랑코 선수를 높이 평가하지만, 멕시코가 속한 북중미 카리브 지역 연맹의 경기력은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다고 말합니다.
“문제는, 멕시코 팀이 북중미 카리브 축구연맹 소속이라는 점입니다. 이 지역에 속한 팀들은 다른 지역에 속한 다른 많은 팀들과의 경기 경험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북중미 카리브 축구연맹에 속한 팀 들의 경기력에 대해 별로 아는 바가 없습니다. 또한 이 지역 팀들이 다른 지역 팀들과 경기를 갖더라도, 상대 팀의 절반 정도의 선수들이 휴식을 취하며 경기에는 실제 참여하지 않거나, 혹은 실험적으로 경기를 치르는 팀들을 주로 상대해 왔습니다.”
데렉 레이씨는 멕시코 팀이 세계 수위의 팀들을 상대로 싸운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본선 두 번째 라운드인 16강에 진출할수 있으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습니다.
“불명예스럽게도 멕시코 팀이 거둔 역대 월드컵 본선 최고 성적들은 개최국으로서의 잇점을 십분 활용해서 이룬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올해 월드컵에서 홈 그라운드를 떠나서 경기를 치러야 할 뿐 아니라 어려운 조편성을 배정 받은 멕시코 팀이 16강에 진출하지 못할 것이라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러나 멕시코 축구 팬들은 레이씨의 의견에 동의 하지 않을 것입니다. 팬들은 아기레 감독이 이끄는 멕시코 팀이 최소한 8강 무대에 오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멕시코 팀은 6월 3일 일본 니이가타에서 크로아티아 팀과 9일 미야기에서 에콰도르 팀과 경기를 치르고, 계속해서 13일 오이타에서 본선 첫라운드의 최대 고비가 될, 대 이탈리아 전을 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