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라크전 현지 사령탑 타미 프랭크스 대장 - 그는 어떤 인물? - 2003-03-25


이라크 전쟁의 연합군 사령관인 미국의 타미 프랭크스(Tommy Franks) 장군은 이라크 전쟁이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지난 22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전세계 텔레비전 시청자들에게 이라크 전쟁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프랭크스 장군은 앞으로 정기적인 기자회견을 가짐으로써 일반인들에게 낯익은 얼굴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방부내에서는 이미 잘 알려져 있으며 인기를 모으고 있는 인물입니다. 타미 프랭크스 미 육군 4성장군의 면모를 살펴봅니다.

******************

타미 레이 프랭크스 장군은 미군 중앙사령부의 지도자이며 도날드 럼스펠드 미 국방장관과 함께 이라크 전쟁계획을 입안한 장본인입니다.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57살의 프랭크스 장군을 미군의 [블루칼러 노동자]를 신뢰하고 있는 견실하고 현실적인 사나이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블루칼러 노동자는 물론 이라크 전쟁의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병사들을 일컫고 있습니다. 프랭크스 장군은 콰다르에 있는 연합군 사령부 본부에서 처음으로 갖은 공동기자회견을 이번 이라크 전쟁에서 목숨을 잃은 연합군 병사들의 가족에게 조의를 표하면서 시작했습니다.

프랭크스 장군은 이라크 전쟁 진전상황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축하를 할 시기는 임무가 달성될 때라고 답했습니다.

“연합군의 임무는 이라크 현 정권을 축출하고 이라크내에 있는 것이 분명한 대량파괴무기를 통제하는 것입니다. 대량파괴무기를 확인하고 이를 통제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접근방법은 앞으로 숨김없이 노출될 것입니다.”

키가 거의 2미터나 되는 프랭크스 장군을 그의 친구들은 야망이 높은 텍사스인이며 남부의 부드럽고 느린 말투를 구사하는 단단히 충전된 군인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프랭크스 장군은 20살에 대학교를 중퇴하고 육군에 입대했지만 군 역사를 열렬히 탐구하는 학생이며 그의 친구들 가운데는 중동의 일부 지도자들도 있습니다.

요르단의 압둘라 국왕은 프랭크스 장군이 자신처럼 모터사이클에 관심이 많은 것을 알게된 후 장군에게 [할리 데이빗슨] 모터사이클을 선물했습니다.

프랭크스 장군은 또 이집트와 파키스탄의 대통령과도 친분을 맺고 있습니다. 이라크전을 지휘하는 임무외에도 프랭크스 장군은 전쟁이후 아프가니스탄의 질서 유지와 남부 아프리카에서 부터 중앙아시아에 이르기까지 20여개 나라들에서의 미군 작전을 조정하는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랭크스 장군은 이라크의 지도자 사담 후세인의 생존여부를 현재로서는 알수 없다고 기자들에게 말했지만 그의 관심은 바그다드에 있는 이라크 지도부에 집중돼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알수 없습니다. 사담 후세인이 살아있는지 죽었는지를 알수 없습니다. 우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군사작전은 이 한 인물이 어디에 있는지 또는 살아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이라크 정권에 관해 얘기하고 있는 것은 바로 그때문입니다.”

프랭크스 장군은 한국과 지난번 걸프전 당시 [사막의 폭풍작전]이 진행될 때 이라크의 사막 등지를 포함해 세계의 다양한 분쟁지역에서 임무를 수행해왔습니다. 프랭크스 장군이 군대에서 받은 상가운데는 4개의 무공훈장과 3개의 청동성장이 포함돼 있습니다.

프랭크스 장군은 베트남전 당시 최전방에서 싸우다가 거듭해서 부상을 당한후 3개의 명예부상장을 받았습니다.

검정색 베레모와 함께 색안경을 끼고 야전복을 입고 있는 프랭크스 장군의 모습은 두드러지게 인상적이지만 일반 대중의 관심을 끄는 것을 꺼려해왔습니다.

프랭크스 장군은 [타미 프랭크스는 노만 쉬와즈코프]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노만 쉬와즈코프는 1991년 걸프전 당시 언론매체의 이목이 집중되는 것을 즐겼던 미군 사령관의 이름입니다. 군대내 동지들은 프랭크스 장군을 자신의 병사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공적을 기꺼이 나누려하는 공정한 지도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들은 또, 프랭크스 장군을 엽궐련과 컨추리 음악을 즐기면서 다양한 어휘력으로 은근하게 우스개소리를 잘하는 인물이라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라크전의 연합군 사령관으로서 앞으로 이라크전의 진전상황을 전 세계에 정기적으로 알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타미 프랭크스 장군이 유명인사가 될 것이라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