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전국 과학 학술원이 최근 공개한 보고서는 부쉬 행정부에게 지구 변화 연구를 위한 행정부의 전략적 계획을 실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부쉬 행정부의 최신 지구 변화 연구 계획 초안은 이전의 초안에 비해 보다 광범위한 범위에서 훨씬 더 개선된 야심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부쉬 행정부의 새로운 지구 변화 전략들의 대부분은 재원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좀더 자세히 전해 드립니다.
************************
지난 2001년에 부쉬 행정부가 유엔 주관하에 채택된 기후 변화에 관한 교토 의정서 불이행을 선언한 뒤 부쉬 행정부는 자체 ‘기후 변화 과학 계획’ 즉 CCSP로 알려진 단체를 설립했습니다.
일년여 전에 CCSP는 전국 10여개 연방 기관들의 기후 변화에 관한 연구를 조율하게 될 첫 전략 계획 초안을 공개했습니다. 부쉬 행정부의 새로 수정된 이 계획 초안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현재 모두 계획 단계에 있는 스물 한 건에 달하는 일련의 보고서들에 대한 개요를 밝히고 있습니다.
전국 과학 학술원이 작성한 최신 보고서는 부쉬 행정부의 수정된 이 계획 초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토마스 그레델 씨는 예일 대학교 산업 생태학과 교수로, 부쉬 행정부의 기후 변화 연구 계획을 검토했던 17명으로 구성된 전국 과학 학술원 원장입니다. 그레델 원장은 이 계획이 개선됨과 동시에 이 계획에서 요구되는 과학은 나라에 매우 중대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레델 원장은 CCSP가 부쉬 행정부의 계획 초안에서 시급한 사항으로 묘사된 활동들을 이행할 것을 전국 과학 학술원은 권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국 과학 학술원은 CCSP의 수정된 계획에서 인간과 자연 생태계에 관한 기후 변화 영향 탐구라든가, 기후 변화 효과를 적용시킬 의사 결정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를 새로 부각시킨데 대해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톰 그레델 원장은 이 계획 초안 어디에도 신설되거나 확장된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충분한 재정을 지원하려는 노력은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재원이 부족하다는 것은 이 계획의 다른 부분에 대한 재원이나 이 계획에서 밝힌 전체 목표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가속화 시킬 필요가 있는 계획들에 대한 재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전체적인 균형이 없다면 이 계획은 전반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결코 효과적인 것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그레델 원장은 말했습니다.
기후 변화 과학 계획, 즉 CCSP를 감독하고 있는 제임스 마호니 씨는 뉴욕 타임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단기간에 기후 변화 계획을 위한 기금이 늘어날 것 같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톰 그레델 원장은 CCSP가 직면하고 있는 또다른 걸림돌은 기후 변화 연구가 정치적 압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이 계획의 최우선 과제나 과학적인 결과들에 대한 정치적 영향과 관련해 사실이든 인식이든 간에 이는 모두 이 계획에 대한 신용을 떨어뜨리도록 만들 것이라는 것입니다.
전국 과학 학술원은 과학자들과 정부 관리들 그리고 회원으로 일하는 민간업계 대표들과 함께 정부의 기후 변화 연구에 관한 계획을 검토할 독립적인 자문 위원회 설립을 권유했습니다.
전국 과학 학술원은 성명을 통해 행정부의 기후 변화 연구 계획은 첨단 과학과 국가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정규적으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가운데 앞으로 수십년 동안 기후 변화 연구를 효과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