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럽연합-중남미 정상들, 스페인에서 자유무역협정 논의


유럽연합과 남미 5개국 지도자들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정상회의를 열었습니다. 유럽과 남미간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데요. 최원기 기자와 자세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문)유럽과 남미 지도자들이 마드리드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고요?

답)네, 유럽연합(EU)27개국과 남미 5개국 지도자들은 17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유럽연합-남미 정상회의’를 열었습니다. 사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유럽과 남미 지도자들은 자유무역협정과 아이티 지진복구 문제 등을 논의했는데요. 여기서 이번 회의를 주관한 스페인의 호세 루이스 로드리게스 자파테로 총리의 말을 들어보시죠.

“스페인의 자파테로 총리는 유렵연합과 칠레,멕시코는 기존의 무역 협정으로 많은 혜택을 입었다며, 이에 만족하지 말고 유럽과 메르코수르 국가들이 자유무역협정을 맺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방금 스페인 총리의 얘기를 들으니 ‘메르코수르 국가’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메르코수르가 무엇인지 좀 설명을 해주시죠.

답)메르코수르는 1995년에 시작된 남미 공동 시장입니다. 현재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우르과이,파라과이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문)그럼, 유럽연합과 남미 메르코수르 국가간에는 아직 자유무역협정이 없나요?

답)유럽연합과 남미 국가들은 지난 90년대 후반 자유무역협정 체결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그러나 유럽 내부에서 서로 견해가 엇갈리는 바람에 이 문제는 유야무야 되고 말았습니다.

문)그렇다면 이번에 다시 유럽과 남미간에 자유무역협정을 본격적으로 논의하자는 얘기 같은데요. 이번에는 유럽 국가들이 의견 일치를 봤나요?

답)아직 그렇게 말하기는 곤란한 상황입니다. 현재 유럽국가 대부분은 남미와의 자유무역협정에 찬성하고 있습니다. 남미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할 경우 무역이 크게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될 경우 유럽과 남미 양측 모두에게 50억 유로 상당의 이익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문)그러면 남미와의 자유무역협정에 반대하는 국가들은 어떤 나라입니까?

답)프랑스가 가장 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유럽에서는 룩셈부르크, 아일랜드, 헝가리, 그리스, 루마니아 등도 자유무역협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아까,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면 무역이 크게 늘고 수십억 유로의 이득이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요. 프랑스가 여기에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농산물 때문입니다. 유럽이 남미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다는 것은 양측이 수입품에 대해 서로 관세를 없애거나 낮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될 경우 남미로부터 값싼 농산품이 유럽에 밀려올 공산이 큰데요. 이렇게 되면 프랑스는 농민들이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프랑스 정부는 농업 부문의 피해를 우려해 이 협정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문)그렇다면 다른 나라들은 왜 자유무역협정에 찬성하는 것입니까?

답)한마디로 손해보다 이득이 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독일은 유럽의 대표적인 공업국가인데요. 독일의 경우 남미로부터 농산물이 들어와 농민들이 좀 피해를 입겠지만, 그보다는 남미에 자동차나, 전자제품을 수출해서 버는 돈이 훨씬 크기 때문에 자유무역협정에 찬성하는 것입니다.

문)자유무역협정 문제 외에 어떤 문제가 또 논의됐습니까?

답)유럽의 금융위기 문제도 논의됐습니다. 현재 유럽은 그리스 발 재정 위기로 큰 혼란을 겪고 있는데요. 최근 유럽 각국은 금융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1조 달러에 달하는 구제 금융 책을 내놨으나, 금융 시장은 여전히 불안한 상태입니다. 여기서 헤르만 반 롬푸이 유럽연합 상임의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유럽연합의 헤르만 반 롬푸이 상임의장은 이번에 내놓은 강력하고 신뢰성 높은 구제 금융 책을 통해 유로화의 안정과 국제 금융시장이 안정을 되찾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그밖에 또 어떤 문제가 논의됐습니까?

답)이민 문제도 논의됐습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아르헨티나의 키르치네르 대통령은 유럽 국가들이 남미 주민들의 유럽 이민에 대해 부당한 차별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또 영국에 대해 포클랜드 문제에 좀더 적극적인 자세를 보일 것을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유럽연합-남미 정상회의’ 소식을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