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오바마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과 연평도 문제 직접 논의할 것"


경계태세가 강화된 연평도
경계태세가 강화된 연평도

미국 정부는 북한의 연평도 공격 직후 신속히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미국은 한국과 긴밀히 접촉하면서 대응 방안을 협의했으며, 동맹국인 한국의 방위와 지역 안보에 대한 확고한 의지도 밝혔습니다.

북한의 연평도 공격은 미국 워싱턴 시간으로 23일 자정을 조금 넘은 시간에 발생했습니다. 백악관은 공격 후 4시간 여 만에 신속히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의 도발을 규탄했습니다.

백악관은 연평도에 대한 북한의 포 사격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북한이 호전적인 행동을 중단하고 정전협정을 완전히 준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백악관은 또 한국과 긴밀하고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있다며, 미국은 동맹국인 한국의 방위와 지역 평화와 안보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확고한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빌 버튼 백악관 대변인은 오바마 대통령이 이명박 한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이 문제를 직접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버튼 대변인은 인디애나로 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에서 기자들에게, 오바마 대통령이 새벽 3시55분에 톰 다널런 국가안보보좌관으로부터 공격 상황을 보고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버튼 보좌관은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의 공격에 격노했다며, 북한은 정전협정과 국제사회와의 합의를 준수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오바마 대통령의 견해라고 밝혔습니다.

버튼 보좌관은 또 미국은 동맹국인 한국의 방위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갖고 있다며, 국제사회와 함께 지역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는 방안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날 비행기 안에서도 한반도 상황에 대해 추가 보고를 받았습니다.

국방부도 북한의 공격을 규탄하면서, 한반도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프 모렐 국방부 대변인은 'MSNBC' 텔레비전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올해 초 발생한 천안함 사건과 마찬가지로 이번 공격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렐 대변인은 특히 동맹국인 한국에 대한 미국의 방위 공약에는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면서, 북한의 이번 공격은 매우 우려스런 사태지만 그 동안 북한의 행동 패턴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모렐 대변인은 로버트 게이츠 장관이 연평도 공격 사건을 즉각 보고받았고, 한반도 상황을 면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