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사상식 ABC] '기업공개'


미국 뉴욕의 증권거래소.
미국 뉴욕의 증권거래소.

중국 차량공유업체인 디디추싱이 지난 6월 30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됐습니다. 디디는 이 날 미국 주식예탁증서 3억 1천 680만 주를 발행하고 공모가를 14달러로 책정하며 기업공개(IPO)를 통해 약 44억 달러를 조달했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기업공개(IPO)’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업공개(IPO)’는 기업이 자본시장을 통해 자기자본을 조달하는 방법으로 기업이 처음으로 일반인에게 주식을 공개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IPO에는 기존 주식을 매각하거나 자본금을 늘려 새로 발행하는 신주를 파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런 IPO를 통해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장기적이며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달한 자금은 재무구조 개선이나 설비 투자 확대, 연구개발, 마케팅 강화, 그리고 신규사업 추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안정적인 성장 기반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IPO는 지배구조 개편, 기업구조조정, 경영권 승계 등 기업이 처한 상황에 대응할 다양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IPO는 기업이 사모펀드나 벤처캐피탈 같은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사전 투자를 받은 경우 IPO를 통해 기관투자자들 지분을 청산함으로써 경영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IPO에는 단점도 있습니다.

IPO를 하면 기업 경영과는 상관없이 투기 세력에 의해 위기를 맞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IPO 이후 시장에서 공개적으로 주식을 매집한 세력이 회사 경영에 부당하게 간섭할 수 있습니다.

또 IPO를 하고 나면 외부 세력의 적대적 인수-합병 시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부 세력이 주식을 대대적으로 사들여 회사 의사와 상관없이 인수-합병을 추진한다는 것입니다.

그런가 하면 IPO를 하면 기업이 경영의 일거수일투족을 시장으로부터 감시받아야 합니다. 만일 각종 경영정보를 규정에 맞게 제때 발표하지 않으면 제재를 받습니다.

그래서 추가 자금이 필요 없는 경우 IPO에 나서지 않는 기업도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IPO를 통한 자금 조달 규모는 지난 2001년 940억 달러에서 2019년 1천 98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최대 IPO 시장이던 미국은 2006년 이후부터 중국에 1위 자리를 내어주기 시작했습니다.

2019년 국제 IPO 시장에서 미국의 비중은 건수로는 15%, 자금 조달 규모로는 25%를 차지해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홍콩을 포함한 중국 내 IPO 건수는 총 354건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으며 모집금액은 736억 달러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네. ‘시사상식 ABC’, 오늘은 ‘IPO’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