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열대우림 가운데 3분의 2가 인간에 의해 훼손되거나 파괴됐다고 비영리 기관인 ‘노르웨이 우림재단’이 밝혔습니다. 특히 산림 벌채와 농지 변경이 나쁜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열대우림’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열대우림은 주로 적도를 중심으로 북위 23.5֠와 남위 23.5֯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열대우림은 중미와 남미, 서부와 중부 아프리카, 서부 인도, 동남아시아, 뉴기니섬, 그리고 호주 등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음향: 열대우림 음향]
열대우림에는 비가 많이 옵니다.
이곳의 연 강수량은 적어도 1천 750mm에서 2천mm 정도 되며 비가 일 년 내내 내립니다. 이렇게 내리는 많은 비는 열대우림을 구성하는 식물 생장에 필수적입니다.
열대우림에는 기온을 21℃에서 30℃로 유지해 주는 태양에너지를 만드는 햇빛이 직접 내리비칩니다. 이런 온도 덕에 열대우림 내 습도는 77%에서 88%에 달하고 높은 습도 때문에 다시 비가 많이 내립니다.
높은 습기와 강렬한 태양빛 덕에 열대우림은 다양한 식물종과 동물종의 보고가 됐습니다. 전 세계 동식물종 가운데 약 절반을 열대우림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녹취: 열대우림 관련 VOA 뉴스]
열대우림 가운데 아마존 열대우림이 가장 큽니다. 다음 인도네시아 쪽 열대우림, 그리고 중부 아프리카 쪽 열대우림이 순서대로 뒤를 잇습니다.
가장 면적이 넓은 아마존 열대우림에는 4만 개의 식물종과 약 1천 300종의 조류, 어류 3천 종, 포유류 427종, 그리고 곤충 250만 종이 있습니다. 또 이곳에는 4천억 그루에 달하는 나무가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에서는 수백만 종에 달하는 버섯이나 균류가 죽은 동물이나 식물을 분해하고 이는 토양과 토양에 사는 생명체에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아마존 열대우림은 다양한 색깔과 음향으로 채워진 진정한 생태적 만화경입니다.
[녹취: 열대우림 관련 VOA 뉴스]
하지만, 열대우림은 파괴에 가장 취약한 서식지이기도 합니다.
비영리 기구인 ‘노르웨이 우림재단’은 지난 2002년부터 2019년 사이 프랑스 면적 정도의 열대우림이 사라졌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지난 2002년부터 진행된 산림 파괴 행위 가운데 반 이상이 아마존과 아마존 주변 지역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 열대우림이 급속하게 없어짐에 따라 기후변화가 가속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환경단체들은 특히 브라질 정부에 아마존 열대우림 보존을 위한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네. ‘시사상식 ABC’, 오늘은 ‘열대우림’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