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 통일연 조한범 박사] 박근혜 대통령 탄핵…한반도 정세 전망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9일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이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위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 가결로 대통령 직무가 정지되면서 한반도 정세에도 격랑이 예상됩니다. 북핵 등 직면해 있는 중차대한 외교 안보 문제들을 어떻게 대처할 지 주목이 되는데요,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조한범 박사와 함께 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인터뷰 오디오: 한국 통일연 조한범 박사] 박근혜 대통령 탄핵…한반도 정세 전망


문) 먼저 박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면 중요 정책 특히 외교안보 현안에 대한 정책 결정은 누가 어떤 절차로 하게 되나요?

문) 청와대의 국가안보실의 역할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는 겁니까? (실장 파워 업?)

문) 박 대통령의 직무 정지가 기존 한국 정부의 대북정책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문) 북한은 이번 사태를 어떻게 활용하려고 할까요? 도발 등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문) 한-중-일 정상회담이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대통령 직무 정지에 따른 외교 공백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문) 직무정지 기간이 길어질 경우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새 행정부와의 정책 조율 등에도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