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아메리카] 제35대 대통령 존 F 케네디 (2)

지난 2월 보스턴 존 F 케네디 도서관에서 진행된 케네디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매행사 현장. 조지프 케네디 3세(민주·매사추세츠) 하원의원이 홍보 조형물 앞을 지나고 있다. 조지프 케네디 의원은 케네디 전 대통령 동생인 로버트 케네디 전 법무장관의 손자다.

오늘의 미국이 있기까지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을 소개해드리는 '인물 아메리카'입니다. 제35대 대통령 존 F 케네디, 두번째 시간입니다.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제35대 대통령 존 F 케네디 (2)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1961년에 미국 제35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뒤 여러 가지 혁신적인 프로그램들을 출범시켰다. 그중 하나가 인간의 달 탐사 계획. 이 계획은1969년 7월 아폴로 11호로 닐 암스트롱 일행의 달 착륙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수립한다. 그러나 이때 케네디는 세상에 없었다.

케네디 대통령은 흑백 인종 차별 정책을 반대하면서 민권 증진에도 힘을 기울였다.

케네디 대통령 재임 중에는 3차 세계 대전이 일어날 위기도 발생했다. 소련이 쿠바에 미사일 기지를 건설하려다 미국과 갈등을 빚은 것. 케네디 대통령은 쿠바 영해를 봉쇄하는 강경대처를 하고 소련은 쿠바에서 미사일을 철수시키며 세계는 핵 전쟁위기에서 벗어난다.

1963년 11월 22일, 케네디 대통령은 텍사스 주 댈러스에서 암살당해 비극적으로 삶을 마친다. 그러나 사건은 미궁 속으로 빠지고 그의 유해는 알링턴 국립묘지에 안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