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의회 '중국 공산당 영향력 행사' 경보

지난달 영국 의회에서 보리스 존슨(가운데) 총리가 출석한 가운데 현안 질의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사진)

영국 국내정보국(MI5)은 13일 중국 공산당이 영국 정치권에 부적절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특정 여성을 고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I5는 이날 ‘크리스틴 리’라는 여성이 중국 공산당을 위해 현역 의원들과 의원 지망자들에 접근해 관계를 조성했다며, 이후 그가 영국 정치인에게 기부한 금액이 70만 파운드에 달하며 특히 배리 가디너 노동당 의원은 약 42만 파운드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린지 호일 하원의장은 “크리스틴 리가 홍콩과 중국에 기반을 둔 외국인을 대신해 의원 지망자들에게 재정적 기부를 용이하게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호일 의장은 크리스틴 리 씨가 앞서 해산된 영국 내 중국계 의원 모임과도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프리티 파텔 영국 내무장관은 “중국 공산당을 대표해 일하는 개인이 의원을 표적으로 한 정황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은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영국 주재 중국대사관은 이날 성명에서 “중국은 다른 나라의 내정에 대한 불간섭 원칙을 항상 준수해왔다”며 “우리는 어떤 외국 의회기관에 대해서도 영향력을 구매할 필요를 못 느끼며 단 한 번도 그와 같은 시도를 해본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영국 내 중국 공산당에 대한 중상모략에 대해 강하게 반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