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뉴스] 폴란드 ‘신형 전략잠수함’ 도입 추진…한국 업체도 후보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지난달 한국에서 열린 신형 잠수함 인도식에 국방 관계자를 파견했던 폴란드가 신형 전략잠수함 도입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업체도 협의 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김정규)

지난달 한국에서 열린 신형 잠수함 인도식에 국방 관계자를 파견했던 폴란드가 신형 전략잠수함 도입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업체도 협의 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편집: 김정규)

한국 해군이 지난달 4일 진행한 3천톤급 잠수함 신채호함 인도식을 진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징후를 사전에 포착해 발사 전에 제거하는 일명 ‘킬체인’의 핵심 전력 중 하나입니다.

HD 현대중공업이 제작한 이 잠수함은 한국이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건조한 것으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 발사를 위한 수직발사관이 장착됐습니다.

공기 불요추진체계와 소음저감장치 등 최신 기술이 적용돼 지상 핵심 표적에 대한 정밀 타격과 은밀한 작전이 가능하다고 한국 방위사업청은 설명했습니다.

신채호함 인도식에는 폴란드를 비롯해, 캐나다와 호주, 필리핀 등 9개국 당국자들이 대거 참석해 한국형 잠수함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특히 인도식에 국방부 관계자를 파견했었던 폴란드 국방부의 대변인은 7일 VOA에 현재 해군에 신형 잠수함을 인도할 잠재적 계약업체 선정을 위해 초기 시장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실제 공급 업체 추정 그룹에는 한국 기업도 포함돼 있다고 밝혀, 한국형 잠수함도 도입 고려 대상 중 하나임을 확인했습니다.

지난 2022년부터 한국산 무기 도입 등 방산 분야 협력을 확대해 온 폴란드 국방부는 다만 현재로서는 폴란드가 한국과의 방산 협력 범위를 해양 분야로 확대한다고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잠수함을 인도할 수 있는 공급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라며 현재는 이 문제에 대해 아직 논의 중이기 때문에 어떤 제안이나 공급 업체가 선정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폴란드는 지난 2022년부터 한국산 무기 도입을 크게 늘리면서 한국과 국방 분야 협력을 확대해 왔습니다.

특히 2022년 7월에는 현대로템과 한화디펜스 등 한국 방산기업들과 한국 전차 및 무기를 수입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같은 해 10월에는 한국산 다연장로켓 ‘천무’ 300문 도입에 합의했으며. 30억 달러 규모의 한국산 경공격기 FA-50도 수입한 바 있습니다.

앞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달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폴란드에 다연장로켓 ‘천무’ 72대와 사거리 80km 유도탄, 290km급 유도탄에 대한 ‘2차 실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하는 등 양국 간 방산 협력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VOA 뉴스 조상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