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공군, ICBM '미니트맨-3' 시험 발사 공개

미 공군의 '미니트맨-3'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장면. (자료사진)

미국 공군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3' 시험 발사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미군이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한 것은 지난 2월 이후 6개월 만입니다. 박동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11일 오전 0시 53분 서부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시험용 대기권 재진입체를 장착한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발사에 탄두는 장착되지 않았습니다.

미니트맨-3는 발사 지점에서 약 4천200마일(6천760km) 거리의 태평양 마셜군도의 콰절린 환초 인근 해상에 떨어졌습니다.

미 공군은 보도자료에서 이번 시험 발사가 ICBM 무기 체계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검증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핵 억제력을 지속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시험 발사가 특정한 국제 현안이나 지역 긴장에 대한 대응이나 반응이 아니다”라며 “발사 일정은 5년 전에 계획됐고, 각각의 발사 준비는 6개월~1년 전에 시작된다”고 밝혔습니다.

미군이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한 것은 지난 2월 이후 6개월 만입니다.

ICBM 시험 발사 프로그램은 미니트맨-3의 운용 능력을 입증하며, 미국이 국가안보의 핵심 요소로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핵 억지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장합니다.

미국이 보유한 LGM-30G 미니트맨-3은 무게 36t, 지름 1.67m로 3개의 고체 추진 모터를 갖고 있습니다.

최대 사거리 9천600여km, 속도 마하 23인 미니트맨-3는 지하 격납고에서 발사되면 30분 이내에 북한 상공에 도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니트맨 개발은 1950년대 중반부터 시작됐고, 이름은 독립전쟁에 참여한 민병대의 이름인 미니트맨에서 유래됐습니다.

냉전시절인 1962년 실전배치돼 미국이 공격할 경우 2차 타격과 반격으로 옛 소련 도시를 타격할 수 있는 억제 무기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미군은 지난 1965년에 개량형인 미니트맨-2를 실전배치했고 2년 뒤인 1967년에 생산을 종료했습니다.

미니트맨-2의 개량형인 미니트맨-3는 1개의 미사일에 여러 개의 탄두가 각기의 표적을 향해 날아가는 다탄두 핵탄도탄(MIRV)를 탑재한 최초의 ICBM으로 1970년 실전배치됐습니다.

미 국방부에 따르면, 전략 핵 폭격기, 핵 잠수함과 함께 핵 3축을 이루는 미니트맨 -3는 미국 내 5개 주에 약 400기가 발사 준비 완료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박동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