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8년4월 24일 오늘
스페인이 미국에 선전 포고를 함으로써 미국과 스페인 사이에 전쟁이 발발합니다.
미국- 스페인 전쟁이 발발하게 된 계기는 쿠바와 관계가 깊었습니다.
16세기부터 스페인의 식민지로 있던 쿠바는 1895년 독립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그러자 미국에서는 쿠바의 독립을 도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가운데 1898년 2월 쿠바 아바나항에 정박해 있던 미국의 전함 메인호가 갑자기 폭발해 군인 260여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고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미국의 일부 신문은 이를 스페인의 음모라며 스페인에 선전 포고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시작된 미국과 스페인의 갈등은 결국 1898년 오늘 미국-스페인 전쟁으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이 전쟁은 이후 3개월 동안 지속되다가 결국 미국의 승리로 그 막을 내리게 됩니다.
그 결과 쿠바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하게 됩니다.
또한 미국은 스페인이 지배하고 있던 필리핀과 괌, 푸에르토리코를 차지하게 됩니다.
1942년 4월 24일 오늘
소설 ‘빨간 머리 앤’을 탄생시킨 캐나다의 아동 문학가 루시 모드 몽고메리가 사망했습니다.
이 소설은 고아 출신인 주인공 앤이 초록 지붕 집에 입양돼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1874년 캐나다의 프린스 에드워드 섬에서 태어난 몽고메리는 어렸을 적 어머니를 여의고 할머니, 할아버지 밑에서 자라 외로운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몽고메리는 어렸을 적부터 글 솜씨가 좋아 15살 때는 그녀의 시가 지방 신문에 게재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교사로 활동하던 몽고메리는 34살 때인 1908년, ‘빨간 머리 앤’을 발표하게 됩니다.
‘빨간 머리 앤’은 몽고메리 자신이 어린 시절 느꼈던 것과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쓴 작품이었습니다.
‘빨간 머리 앤’은 이후 40개 언어로 번역돼 오늘날까지 전 세계 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