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웅 산 수치 의원 미국 방문준비


6월 14일 스위스를 방문한 버마 야당 민주화 운동 지도자 아웅 산 수치(사진우측) 의원
6월 14일 스위스를 방문한 버마 야당 민주화 운동 지도자 아웅 산 수치(사진우측) 의원
버마 야당 민주화 운동 지도자 아웅 의원이 20년만에 미국을 방문합니다. 의원은 미국 정부의 고위 지도자들, 미국내 버마계 시민사회 지도자들과 만납니다. 수치 의원의 방문 기간에 테인 세인 버마 대통령도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합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 봅니다.

버마 야당 민주주의 민족동맹, NLD 아웅 산 수치 당수가 16일부터 약 2주일 동안 미국을 방문합니다. 수 치 의원의 미국 방문은 지난 해 버마를 방문한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의 초청에 따른 것입니다.

수 치 의원은 이번 미국에서 버마의 민주주의 실현과 정치개혁을 위해 오래 투쟁한 공로로 미국 훈장의 하나인 의회금메달을 수상합니다.

수 치 의원은 버마 정치개혁 투쟁을 하다가 지난 20년 동안의 대부분을 가택연금과 수감으로 보냈습니다.

수 치 의원은 지난 1991년에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됐으나 금년 초에야 자유럽게 여행을 할 수 있게돼 2주일간 유럽을 방문하는 길에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공식적으로 평화상을 받았습니다.

수 치 여사는 금년에 가택연금에서 풀려나 참정권을 회복해 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됐습니다.

동남아국가연합의 인권단체인 아세안 대안네트워크의 데비 스토타드 대변인은 수 치 의원이 미국을 방문하는 동안에 버마에서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채 남아 있는 수 많은 과제들에 관해 말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녹취: 스토타드 대변인 ]
“ For many people Aung San Suu Kyi’s s trip …”

수 치 의원이 올해 유럽과 미국을 방문하는 것은 20년에 걸친 민주화 운동과 정치개혁 투쟁을 계속해온 끝에 이루어진 축하할 일이지만 수 치 의원은 버마에서 아직도 갈길이 멀다는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버마에서 얼마간 개혁이 진척되고는 있지만 아직도 긍정적인 사태진전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그런 관점에서 테인 세인 버마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하지만 아웅 산 수 치 의원의 미국 방문으로 빛이 가려질 것이라는 관측이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수 치 의원과 테인 세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이 상호 보완적인 효과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녹취: 숀 터넬 교수]
“ One of the really good about Thein Sein …”

테인 세인 대통령에겐 버마의 개혁을 올바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수 치 의원의 미국 방문으로 평가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수 치 의원은 버마를 누구도 할 수 없는 위치에 올려 놓을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하지만 수 치 의원은 이번 미국 방문중에 매우 민감한 사안에 직면하게 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버마 서부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소수민족 로힝야족과 다수인 불교도 주민들 간의 폭력충돌 사태에 대한 수 치 의원의 입장을 밝혀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 치 의원은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무슬림들에 대한 인권침해 사태와 북부 소수민족인 카친족과 버마 정부간의 내전 상황에 관한 실체와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지 않으면 안되는 위치에 놓여 있다는 지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