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대선 박근혜 당선...첫 여성 대통령


19일 치러진 한국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이 확정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당사에서 당직자들과 지지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19일 치러진 한국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이 확정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당사에서 당직자들과 지지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한국 대통령 선거에서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한국에서 첫 여성 대통령이 탄생했습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국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정말 고맙습니다.이번 선거는 국민 여러분의 승리입니다.”

19일 치러진 한국 대통령 선거에서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가 민주통합당의 문재인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습니다.

박 당선인은 52% 가까운 득표율로48%에 그친 문재인 후보를 제쳤습니다. 두 후보의 득표 차는 108만여표로 나타났습니다.

박근혜 당선인은 전체 17개 시도 가운데 서울과 광주, 전라남북도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득표율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전체 유권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수도권에서 예상밖의 선전을 했습니다.

세대간 대결 구도로 치러진 이번 선거에서 50대 이상의 유권자들이 박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것도 승리를 뒷받침했습니다.

박근혜 당선인은 승리가 사실상 확정되자 서울 광화문에 모인 지지자들에게 포부를 밝혔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앞으로 국민께 드린 약속 반드시 실천하는 민생 대통령이 돼 여러분이 기대하시던 민생 행복 시대를 열겠습니다..”

박 당선인은 민생대통령, 약속대통령, 대통합대통령이 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말했습니다.

민주통합당의 문재인 후보도 결과에 승복하고 패배를 인정한다며 박근혜 당선인을 성원해달라고 말했습니다.

박근혜 당선인는1960년대와 70년대에 한국 근대화를 주도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장녀입니다.

박 당선인은 97년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에 입당해서 5선 국회의원을 지냈습니다. 지난 17대 대선에서는 한나라당 경선에서 당시 이명박 후보에게 패해 본선에 진출하지 못했다가, 이번에 대통령의 꿈을 이뤘습니다. 2002년에는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바 있습니다.

VOA 뉴스 김연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