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미국 45대 대통령 당선..."유권자들 '변화' 선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9일 뉴욕 선거본부에서 승리연설을 하고 있다. 왼쪽은 마크 펜스 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9일 뉴욕 선거본부에서 승리연설을 하고 있다. 왼쪽은 마크 펜스 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 당선됐습니다.

공화당 트럼프 당선인은 8일 미국 전역에서 치러진 대선투표에서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 날 뉴욕 선거본부에서 행한 승리연설에서 "이제 분열과 상처를 치유하고 모두가 하나로 단결할 때"라면서, "모든 국민이 기회를 제공받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미국을 재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후보는 이 날 밤 패배 수락 연설을 하지는 않았지만, 트럼프 당선인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의 뜻을 밝혔습니다.

트럼프 후보의 승리는 투표 전까지 클린턴 후보의 근소한 우세를 점쳤던 지지율 조사기관과 언론의 예상을 뒤집은 것입니다. 미국 정치권도 '아웃사이더' 트럼프 후보의 승리로 충격에 빠졌습니다.

트럼프 후보는 개표가 진행되면서 경합주로 분류됐던 오하이오와 플로리다, 펜실베이니아 주 등에서 차례로 승리를 거두면서 당선을 확정지었습니다.

미국 전문가들은 트럼프 후보의 승리에 대해, 기존 정치에 실망하고 변화를 바라는 유권자들의 지지가 모아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