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캘리포니아 주립 로스앤젤레스대학교 (1)


'캘리포니아 주립 로스앤젤레스대학교 (UCLA)'에서 학생들이 계단에 앉아 공부를 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립 로스앤젤레스대학교 (UCLA)'에서 학생들이 계단에 앉아 공부를 하고 있다.

이 시간에는 미국의 대학들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UCLA'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캘리포니아 주립 로스앤젤레스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오디오] 캘리포니아 주립 로스앤젤레스대학교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0:04 0:00

"미국 최고의 명문 공립대학교"

대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 중 하나가 바로 비싼 학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나라들의 공립학교 개념인 미국의 주립대학교는 사립대학에 비하면 그 주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는 학비가 매우 저렴한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우수한 주립학교를 찾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캘리포니아 주립 로스앤젤레스대학교', UCLA는 전국의 주립대학 중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는 명문대학교인데요. UCLA가 어느 정도 수준의 학교인지, 먼저 미국에서 38년간 대학 진학 상담과 교육을 해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도움말 들어보시죠.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US News & World Report 2020년 발표에서 UCLA는 미국의 주립대학교 중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공립, 사립을 다 합친 미국의 전체 대학교 중에서는 공동 20위를 차지했습니다.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Times Higher Education (THE)'의 2020년 세계대학 평가에서는 17위에 올랐으며, 네덜란드의 라이덴대학교가 과학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이루는 연구 활동, 논문 발표 등에 따라 매년 세계 대학교들의 업적 순위를 매기는 'CWTS Leiden Ranking' 2019 평가에서는 22위에 오르는 등 다양한 대학 순위 평가에서 명문으로 평가받고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연구중심형 대학의 하나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주립대학교 시스템 소속"

UCLA는 미국의 대표적인 주립대학 시스템인 캘리포니아주의 고등 공교육 체제로 운영되는 학교입니다. 다시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설명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미국 50개 주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고등 공교육 시스템을 갖고 있는 캘리포니아주에서는 ‘고등교육 마스터플랜(California Master Plan for Higher Education)’ 하에 3개의 고등 공교육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10개의 독립적인 대형 캠퍼스를 가지고 있으며 재학생 수만 25만 2천여 명 되는 '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UC)' 시스템이 있고요. 두 번째로, 20여 개의 독립적인 캠퍼스에 재학생이 48만5천여 명이나 되는'캘스테이트'로 불리는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California State University)', 그리고 세 번째로, 110여 개의 캠퍼스와 재학생이 무려 2백만 명이 넘는 캘리포니아커뮤니티칼리지(California Community Colleges)'시스템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주답게 공교육 시스템도 이렇게나 방대한데요. UCLA는 바로 캘리포니아대학교, 즉 UC 계열의 학교입니다. 로스앤젤레스에 캠퍼스가 있어서 캘리포니아주립 로스앤젤레스대학교, 즉 UCLA로 불리는 거고요. UC 계열의 학교들은 버클리 지역에 있는 학교는 UC버클리, 산타모니카 지역에 있는 학교는 UC산타모니카, 이런 식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UCLA는 UC 계열 10개 학교 중에서는 네 번째, 1919년에 설립됐습니다.

"UCLA의 학사 과정"

100년 전, 400ac에 달하는 황량한 불모지에서 시작한 UCLA는 오늘날 125개가 넘는 전공과 90개가 넘는 부전공에 무려 3천800개가 넘는 코스를 갖춘 초대형 종합대학으로 성장했습니다.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의 도움말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현재 UCLA의 학부는 문리과대학, 건축대학, 공과대학, 음악대학, 간호대학, 행정대학, 연극·영화·텔레비전대학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이중 가장 규모가 큰 문리과대학은 4개의 디비젼으로 나뉘며 100개 이상의 전공 과정이 있습니다. 또 미국 내 10대 공과대학 중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UCLA 공과대학에서는 생명공학, 전자 ·컴퓨터 공학 같은 저명한 학과를 통해 학생들이 전문인으로 사회에 진출하도록 준비시킬 뿐만 아니라, 본인이 원하면 전문 연구에 정진하는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으로는 공과대학원을 포함해, 건축대학원, 교육정보대학원, 법과대학원, 경영대학원, 음악대학, 간호대학원 등이 있고요. 특히 UCLA의 간호대학은 매우 우수한 평가를 받으면서 공과대학만큼이나 들어가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1919년 설립된 간호대학은 'Times Higher Education의 2011년 발표에서 전 세계의 간호대학들 중에서 11위에 오른 뛰어난 대학으로, 노벨상 수상자, 퓰리처상 수상자, 천재과학자들에게 수여하는 맥아더연구상 수상자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특히 줄기세포와 생명과학 분야에서 독보적인 연구 활동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UCLA는 방대한 규모의 성인 연장 교육도 자랑거리라고 하네요.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전 세계 누구라도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UCLA의 방대한 코스들과 값진 프로그램들을 수강하며 학문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성인연장교육대학(UCLA Extension)'은 '배움의 기회는 연령과 신분을 불문하고 모두에게 주어져야 한다'는 교육 이념을 가진 UCLA가 학문을 탐구하고자 하는 인류 모두에게 학문에 접근할 기회를 무궁무진하게 제공하는 귀한 헌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대형 종합대학"

UCLA는 UC 계열 10개 대학 중에서는 UC샌프란시스코에 이어 두 번째로 캠퍼스는 작은 편인데요. 하지만 전체 학생 수는 가장 많습니다. 학부생만 해도 3만 명이 넘고요. 대학원생도 1만 4천여 명이 재학 중인 초대형 학교로서, 한국 유학생들이나 미국에 살고 있는 한인 학생들도 많이 재학 중이어서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는 편입니다. UCLA는 또 미국 대학 중에서 입학 신청을 가장 많이 받는 학교로도 유명한데요. 지난 2018년 가을학기, UCLA 지원자는 편입생 포함, 자그마치 13만7천여 명에 달했습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UCLA는 미국 대학교 중에서 인종의 다양성과 문화, 경제 다양성이 가장 높은 대학교로 알려져 있으며, 한인 유학생과 교포가 많이 진출한 대학교입니다. 이처럼 다양성과 연구 실적, 학풍, 교수진, 동문, 아름다운 캠퍼스, 날씨, 오락 환경, 위치적 조건 덕분에 프린스턴리뷰(Princeton Review)가 매년 학생들과 부모들을 대상으로 조사, 발표하는 '10대 꿈의 대학들(Dream Schools)' 명단에 주립대학으로서는 드물게 늘 선정되는 편입니다."

반면 UCLA의 교수대 학생의 비율은 다른 명문대에 비해서는 다소 높은 편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공립대학 시스템에 워낙 많은 인원을 포용하는 대학인지라 교수 1인당 학생 18명으로, 명문대학으로서는 비교적 교수대 학생 비율이 높은 대학이기도 합니다."

워낙 학생들이 많은 초대형학교다 보니까 상당수 기초과목은 몇백 명씩 수용하는 대형 강좌들로 진행되고요. 20명 미만의 학급은 절반 정도인데요. 학부의 경우 70%가 30명 미만이라고 학교 측은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교수들과 활발하게 접촉할 기회를 얻기가 쉬운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UCLA는 하면 된다는 자세로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도전 정신이 강한 학생들에게 특히 적합한 학교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상공에서 바라본 UCLA 캠퍼스.
상공에서 바라본 UCLA 캠퍼스.

"태평양 연안의 아름다운 캠퍼스"

UCLA는 캘리포니아주 서쪽 태평양 연안 로스앤젤레스 '웨스트우드'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데요. 특히 벨에어, 베벌리힐스 등 미국에서 내로라하는 부촌에 둘러싸여 있는 대학입니다.

[녹취: 교육 전문가 손승호 씨] "태평양 연안으로부터 불과 약 8km 정도 떨어져 있는 UCLA 캠퍼스는 남부 캘리포니아지역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 놓여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산타모니카 산맥의 천연 원시림이 둘러싸여 있고, 남쪽으로는 부촌으로 유명한 웨스트우드 빌리지가 드리워져 있는, 400ac가 넘는 부지에 300여 개의 대학 건물들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로마네스크식의 초기 건축 양식과 초현대적 모더니즘 건축양식들이 잘 어우러져 고풍스러운 맛과 현대의 멋이 자연스레 공존하고 있습니다."

또 캠퍼스 주변으로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시설이 많아 풍부한 문화 활동과 오락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도 UCLA가 내세우는 여러 장점의 하나라고 하네요.

성의 산실 미국 대학을 찾아서, 이제 약속했던 시간이 다 됐는데요. 오늘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UCLA의 다양하고 유익한 이야기 좀 더 들려드릴게요.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