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인민은행 "시중은행 지준율 0.25%P 인하"


중국 인민은행.
중국 인민은행.

중국이 시중은행의 지급준비율(Reserve Requirement Ratio∙RRR)을 인하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15일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5일부터 시중 은행의 지준율을 0.25%P 인하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중소 은행인 도시상업은행은 추가로 0.25%P를 낮춰 지준율을 0.50%P 인하했습니다.

이는 최근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고 또 이를 막기 위해 중국 정부가 대대적인 사회적 봉쇄 조치를 취하면서 경기 침체 현상이 나타나자 중국 금융 당국이 통화 부양 조치를 내놓은 겁니다.

중국이 마지막으로 지준율을 인하한 것은 지난해 12월로, 약 4개월 만에 다시 이같이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중국은 지준율 인하 조치로 장기적으로 5천 300억 위안의 유동성을 시장에 공급해 급격한 경제 성장 둔화의 충격을 흡수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기관들이 연간 65억 위안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 성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수출인데, 일부 전문가들은 최근 수출에 대한 피로도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며 경기 침체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 정부는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율을 5.5%로 목표로 설정한 가운데 일부 전문가들은 보다 더 공격적인 촉진 수단 없이는 이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VOA 뉴스

*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