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스라엘, 알자지라 방송 지국 폐쇄 결정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에 있는 알자지라 방송 지국 로고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에 있는 알자지라 방송 지국 로고

이스라엘 내각이 국가 안보를 이유로 자국에 비판적인 카타르의 알자지라 방송 이스라엘 지국을 폐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5일 인터넷 사회관계망 서비스인 ‘X’를 통해 “우리 정부는 (투표를 통해) 만장일치로 선동적인 채널인 알자지라를 이스라엘에서 폐쇄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시기 여부와 이 조치가 영구적인지 아니면 일시적인지 등 자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 내각의 이번 조치는 하마스에 대한 전쟁으로 이스라엘과 알자지라의 관계가 악화하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또한 카타르가 이집트와 함께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휴전 협정을 적극 중재하는 가운데 나온 결정이어서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됩니다.

카타르의 수도 도하에 있는 알자지라 방송 본사는 아직 이스라엘의 이번 조치에 대해 바로 논평을 내진 않고 있습니다.

알자지라는 그동안 자신들이 선동 채널이라는 이스라엘의 주장을 강력히 부인했습니다.

이스라엘 언론은 이번 결정에 따라 이스라엘이 45일 동안 알자지라 채널을 이스라엘에서 운영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알자지라가 편향적인 매체라고 비난하며 오랫동안 불편한 관계를 유지했었습니다.

카타르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는 알자지라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내내 가자지구에서 현장 소식을 자세히 전해온 소수 매체 중 하나입니다.

이스라엘은 그러나 알자지라가 미국이 테러단체로 규정한 하마스와 협력하며 이스라엘에 부정적인 뉴스를 양산하고 있다고 비난해 왔습니다.

VOA 뉴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