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회가 데이터 보호법과 전력법, 하노이와 호치민 시를 잇는 670억 달러 규모의 고속철도 건설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결의안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이번 결의안은 베트남 국회가 30일 정기 회기의 마지막 날에 통과시킨 것으로, 특히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하노이와 호치민 시를 잇는 총 길이 1천 541km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며 오는 2035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베트남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프라 프로젝트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보호법은 개인 데이터 처리와 해외 전송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베트남 정부의 데이터 접근 권한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런 이유로 미국의 기술 기업들은 베트남 내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 언론은 전했습니다.
전력법은 에너지 프로젝트 투자에 걸림돌로 지적돼 왔던 규제를 완화하고 재생에너지 공급자와 제조업체 간 직접 전력 구매 계약(DPPA)을 승인하는 과정을 간소화하는 것이 주요 골자로, 이를 통해 베트남 에너지 산업의 체계적인 발전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베트남 정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해상 풍력과 원자력 등 특정 에너지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를 마련하기 위해 추가적인 입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론들은 평가했습니다.
VOA 뉴스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