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홍콩, '국가보안법' 반대 시위대 최소 180명 체포


24일 홍콩에서 경찰이 중국의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체포하고 있다.
24일 홍콩에서 경찰이 중국의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체포하고 있다.

홍콩에서 중국의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홍콩 경찰이 적어도 180명을 불법 집회 등 혐의로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홍콩 언론은 어제(24일) 경찰이 시위 진압 과정에서 불법 집회와 공공장소에서의 무질서한 행동 등 혐의로 이들을 체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홍콩 주민 수 천 명은 중심가인 코즈웨이 베이 지역에서 검은 옷을 입고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시위를 벌였으며, 홍콩 경찰은 이들을 해산시키기 위해 최루탄을 발사했습니다.

이날 시위는 중국 정부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국가보안법 제정을 발표한 지 이틀 만에 발생했습니다.

한편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중국이 홍콩에 대한 국가보안법을 통과시킬 경우 중국에 대해 제재를 강행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어제(24일) 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이 법을 제정할 경우 홍콩이 높은 수준의 자치권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힘들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홍콩 문제는 중국 내부 문제”라며, “외국의 간섭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