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탈레반, 90일 안에 아프간 수도 카불 점령할 수 있어"


12일 아프가니스탄 카불 남서부 도시 가즈니에서 탈레반들이 거리를 순찰하고 있다.
12일 아프가니스탄 카불 남서부 도시 가즈니에서 탈레반들이 거리를 순찰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이 90일 안에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에 넘어갈 수 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오늘(12일) 미 정보당국의 평가를 인용한 익명의 미군 관계자의 발언을 통해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통신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탈레반이 "30일 안에 카불을 고립시킬 수 있고 90일 안에 점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이런 평가는 확정된 결론이 아니며, 아프간 군이 저항을 더욱 강화하면 상황을 역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탈레반이 오늘 수도 카불에서 150km 떨어진 전략도시 '가즈니'를 점령해 지난 일주일 사이 아프간 전체 34개 주도 가운데 장악한 지역을 9곳으로 늘렸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백악관은 아프간 군이 스스로 싸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어제 정례브리핑에서 아프간 군은 탈레반에 맞설 수 있는 장비와 병력이 있다며, 이들이 판단해야 하는 것은 탈레반에 맞설 정치적 의지가 있느냐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날 조 바이든 대통령은 아프간 미군의 철수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면서 아프간 정부 지도자들은 힘을 합쳐 자신들의 나라를 위해 싸워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