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는 24일 인도와 국경 분쟁지역에서의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우첸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양측이 "구체적인 조치를 통한 사태 완화에 대한 합의에 도달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인도가 일방적으로 협정을 위반했다며 인도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오 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양국 군 대표단의 이틀간 회담이 23일까지 열렸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인도가 긴장 완화를 점진적으로 줄이려는 조처를 이행하기로 동의했으며, 인도가 이 협정을 준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중국과 인도군은 지난 15일 양측의 분쟁지역인 히말리아 지역에서 주먹다짐을 벌이는 등 충돌했습니다. 인도군은 20명의 자국 군인들이 사망했다고 발표했지만, 중국은 사상자 수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한편 인도 정부는 중국이 일방적으로 현상 전환을 시도했다고 비난하면서도 양측이 충돌이 발생한 지역에서 철수하기로 합의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과 인도 모두 이번 분쟁을 대화로 해결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표명했지만, 4천km에 이르는 국경의 많은 부분이 확실한 경계선으로 구별되지 않아 긴장을 완화할 수 있을지 불확실합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