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종욱 한국 통일준비위 부위원장] 통일준비위원회 역할과 활동 계획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지난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최근 통일한반도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통일준비위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통일준비위원회가 어떤 곳인지, 통일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게 될 지에 대해 통일준비위원회 정종욱 부위원장을 전화로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문) 먼저, 통일준비위원회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통일준비위원회 출범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문) 앞으로의 역할이 아주 막중할 것 같은데요. 현재 통일준비위원회의 가장 주된 관심사안은 무엇입니까?

문) 내년까지 통일의 청사진을 담은 통일비전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세우고 계신 건가요?

문) 남북관계 개선에 있어 5.24 대북 제재 조치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 이번에 출범한 통일준비위원회가 기존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기능이 일부 겹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 통일준비위원회가 출범한 뒤 부위원장께서는 앞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그동안 듣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많이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통일준비위원회의 목표와 앞으로의 활동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