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Adverbs

Your browser doesn’t support HTML5

Everyday Grammar: Adverbs (부사)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오늘은 부사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예문부터 보시죠.

I ran here quickly. (나는 여기로 빠르게 뛰었다.)

I ran here. (나는 여기로 뛰었다.)

두 문장 사이에 'quickly(빠르게)'가 있고 없는 차이, 보이죠? 문장 전체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첫 문장에는 'quickly'가 붙어서 동사 'ran(뛰었다)'를 더 구체적으로 만듭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단어들을 부사라고 하는데요.

부사는 이처럼 동사를 꾸며주지만, 형용사나 다른 부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동사와 형용사, 다른 부사들이 작용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게 부사죠. '어떻게', '어디서', '왜' 행동이 진행됐는지가 부사에 담깁니다.

예문) She completely understand him. (그녀는 '완전히' 그를 이해한다.)

He literally wrecked his car. (그는 '문자 그대로·그야말로' 차를 망가뜨렸다.)

  • 위에서 보신 것 같이, 부사는 보통 'ly'로 끝납니다. quickly(빠르게), surely(확실히), certainly(틀림없이) 처럼요. 하지만 안 그런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 어떤 부사들은 문장 내 어느 위치에나 넣을 수 있습니다. 'sometimes(때때로· 가끔)'가 좋은 예죠.

예문) Sometimes, I feel sad. (때때로 나는 슬픔을 느낀다.)

I sometimes feel sad. (나는 때때로 슬픔을 느낀다)

I feel sad sometimes. (나는 슬픔을 느낀다, 때때로.)

위치가 고정되는 부사도 있는데요, 그런 단어들은 기억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대화 중 실수하더라도 무슨 뜻인지 대부분 이해하니까요.

부사의 위치를 결정할 때는 문맥과 의미전달을 생각해야 합니다. 문법 규칙에 얽매이는 것 보다, 뜻을 명확하게 만들려고 부사를 쓰는 거니까요.

부사에 대해 이제 익숙해지셨나요?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 월요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