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Huawei)’가 국제적인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나라가 화웨이 제품의 보안성에 우려를 나타냈기 때문입니다. 또 지난 12월 1일에는 이 회사의 멍완저우 최고 재무책임자이자 부회장이 지난 12월 1일 캐나다에서 체포돼 논란이 됐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 시간에는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화웨이의 역사”
화웨이는 중국 인민해방군 장교 출신이었던 런정페이 회장이 지난 1987년에 만들었습니다.
[녹취: 런정페이 회장 육성]
대학을 나온 뒤 군에 들어간 런정페이 회장은 지난 1980년대 초에 전역했습니다. 군에 있을 때 주로 통신 분야에서 일했던 런정페이 회장은 이후 통신장비를 만드는 회사인 화웨이를 만들었습니다.
회사 이름 화웨이는 중국을 위한다는 뜻입니다.
[녹취: 화웨이 홍보 광고]
창업 이후 30년 동안 화웨이는 세계적인 통신장비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화웨이는 2017년 통신장비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28%로 에릭슨과 노키아를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에릭슨과 노키아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27%, 23%입니다.
화웨이는 또 ‘스마트폰’, 즉 ‘지능형 손전화’ 시장에서도 강자로 부상했습니다. 올해 2분기 화웨이는 지능형 손전화 시장에서 한국의 삼성전자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 기간 화웨이는 유명한 ‘아이폰’을 만드는 미국인 애플사를 제쳐 화제가 됐습니다.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우려”
미국 하원 정보위원회는 이미 지난 2012년에 보고서를 내고 중국 회사인 화웨이와 ZTE가 미국 국가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제기한다고 경고했습니다.
[녹취: 화웨이 청문회]
하원 정보위원회는 이해 화웨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문회를 열고 통신장비 보안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했습니다.
미국은 중국 정부가 화웨이를 이용해 스파이 활동을 할 가능성을 우려합니다. 미국에 들어온 화웨이 장비를 통해 미국의 민감한 정보나 기술이 유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화웨이 측은 회사가 독립된 민간기업이라며 세금을 내는 것 외에 회사는 중국 정부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비판론자들은 런정페이 회장의 군 경력과 그가 공산당원임을 지적하면서 회사의 독립성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들은 중국 정부가 화웨이 측에 해킹을 돕고 장비 구매자의 대화를 도청하거나 민감한 전산망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외에 파는 장비를 개조하라고 명령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화웨이를 겨냥한 국제사회의 대응”
화웨이를 둘러싼 보안 문제가 제기되자 많은 나라가 속속 화웨이 장비 구매를 금지하고 나섰습니다.
[녹취: 화웨이 관련 뉴스]
지난 11월 뉴질랜드 정부는 최신기술인 5G 이동통신망을 구축하는데 화웨이 장비 쓰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미국과 호주는 이미 차세대 이동통신망 사업에 화웨이가 참여하는 것을 봉쇄했습니다. 캐나다 정부도 현재 화웨이 장비의 보안 문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녹취: 안시프 부위원장]
최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안드루스 안시프 부위원장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화웨이 같은 중국 회사들을 우려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법으로 화웨이는 중국 정보기관이 요구하면 반드시 협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도 정부기관이나 자위대가 화웨이 장비를 쓰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독일은 자국 5G 통신망 건설에 특정 업체 참여를 금지하는 걸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영국도 화웨이 장비 사용을 금지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영국 정보통신본부는 화웨이 통신장비의 보안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단계로 접어든 화웨이 논란”
지난 12월 1일 캐나다가 뱅쿠버에서 화웨이의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를 체포함으로써 화웨이를 둘러싼 논란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관련 논란이 외교분쟁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멍완저우 재무책임자 겸 화웨이 부회장은 창업자인 런정페이 회장의 딸입니다.
최근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체포된 멍완저우 부회장을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캐나다 정부는 멍 부회장이 지난 2009년부터 2014년 사이 대이란 제재를 피하기 위해 계열사를 동원한 혐의로 미국 정부 요청에 따라 그를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뉴욕타임스 신문은 미국 연방 재무부와 상무부가 화웨이에 대한 소환장을 발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화웨이는 성명을 내고 멍 부회장이 잘못한 것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성명은 또 미국과 캐나다 사법부가 올바르게 판단할 것이라면서, 화웨이는 유엔과 미국, 그리고 EU가 부과한 수출 통제 규정이나 제재를 충실하게 지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최근 한 언론과의 회견에서 화웨이가 관련 규정을 어긴 증거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 사안이 매우 중대하다면서, 미국 정부가 다양한 관점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제 국제사회의 관심은 과연 멍완저우 부회장이 미국으로 송환돼 재판을 받을지 여부에 쏠리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캐나다 법원은 12월 11일 멍완저우 부회장의 보석을 허가하고 그를 석방했습니다.
뉴스 속 인물: 윌리엄 바 전 법무장관
최근 뉴스에서 화제가 됐던 인물을 소개하는 ‘뉴스 속 인물’ 시간입니다. 오늘 이 시간 주인공은 미국 연방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된 윌리엄 바 전 법무장관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7일 차기 연방 법무부 장관으로 윌리엄 바 전 장관을 지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 지명자가 훌륭한 법률가라고 설명했습니다.
바 지명자는 지난 1991년부터 1993년까지 이미 법무부 장관으로 재직한 바 있습니다.
올해 68세인 바 지명자는 중앙정보국(CIA), 백악관, 법무부 등 다양한 부서에서 일한 경력이 있습니다.
그는 컬럼비아대학에서 중국학과 행정학을 공부했습니다. 바 지명자는 1973년부터 1977년까지 조지워싱턴 법률전문대학원에서 공부하면서 CIA에서도 일했습니다.
변호사가 된 뒤 초기엔 워싱턴 D.C.에 있는 항소법원에서 일하기도 했습니다. 또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시절엔 1년간 백악관 국내정책 참모 가운데 1명으로 활동했습니다.
1989년 당시 조지 H.W. 부시 미국 대통령은 바 지명자를 연방 법무부 법률자문 담당 차관보로 지명했습니다. 그 뒤 바 지명자는 법무부 부장관이 됐습니다.
바 지명자는 1991년 만장일치로 상원 인준을 받아 장관이 됐고 1993년까지 재직했습니다. 바 지명자는 장관직에서 물러난 뒤 민간 회사 자문역으로 일했습니다.
바 지명자는 뮬러 특검 수사에 부정적인 자세를 보였습니다.
그는 지난 2017년 미국 워싱턴포스트 신문에 특검에 민주당과 연관된 사람이 너무 많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이해 같은 신문에 기고한 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경질한 것이 잘한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언론들은 바 지명자가 대통령의 강력한 권한을 지지하는 법률가로 설명합니다. 하지만, 그가 정치적으로 치우치지 않는 법무장관으로 평가했습니다.
바 전 장관 지명에 대해 공화당을 비롯해 민주당 쪽에서도 우호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가 경험 많고 관록 있는 법률전문가라는 것입니다.
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중국 기업 ‘화웨이’, 그리고 뉴스 속 인물로는 윌리엄 바 미국 법무장관 지명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