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군 항공기와 함정이 타이완 인근에 또다시 대거 출현했다고 타이완 국방부가 20일 밝혔습니다.
타이완 국방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현지 시각 19일 오전 6시부터 24시간 사이 중국 군 항공기 26대와 함정 7척이 타이완 주변에서 포착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가운데 수호이(Su)-30 전투기 3대, 젠(J)-10∙16 전투기 각 2대와 8대 등 총 18대의 항공기가 타이완해협 중간선을 넘어 타이완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고 항적지도를 통해 설명했습니다.
타이완 군은 상황을 주시하면서 타이완 군 항공기와 함정, 지상미사일체계에 대응을 지시했다고 타이완 국방부는 밝혔습니다.
중국 군은 최근 타이완해협에 항공기와 함정 등을 거의 매일 보내 크고 작은 군사활동을 이어왔습니다.
일라이 래트너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 안보 담당 차관보는 지난 17일 국제 공역에서 미군과 연합군 항공기들에 대한 중국 군의 안전하지 못한 차단 행위가 이뤄지고 있으며, 남중국해, 동중국해에서 중국 선박들에 의한 위협 행위도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2021년 가을 이후 180건이 넘는 중국 전투기들의 강압적이고 위험한 행동이 있었다며, 그 이전 10년 보다 더 많은 수치라고 래트너 차관보는 밝혔습니다.
VOA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