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 중진인 제임스 리시 상원의원이 러시아와 북한의 계속되는 무기 거래 움직임을 비판하며 책임 추궁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상원 외교위원회 공화당 간사인 리시 의원은 VOA의 관련 질문에 15일 “러시아가 북한 무기를 사용하면서 유엔 제재를 노골적으로 위반하는 것은 우리의 적들이 법치나 무고한 생명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을 상기시킨다”고 비판했습니다.
[리시 의원] “Russia's blatant violation of UN sanctions by using North Korean weapons is a reminder that our enemies have no regard for rule of law or for innocent lives. We must do more to hold Russia and North Korea accountable for their atrocities.”
그러면서 “우리는 러시아와 북한에 그들의 잔학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지난 4일 정례 브리핑에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로 북한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밝히며, 미사일과 발사대, 미사일 낙하 지점이 표시된 사진 자료를 함께 공개했습니다.
이어 9일에도 “러시아군이 1월 6일 또다시 우크라이나로 북한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는 10일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미국이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11일 북한 탄도미사일의 러시아 이전과 실험에 관여한 러시아 기업 3곳과 개인 1명에 대해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