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악관 "크림반도 러시아 일부 인정하지 않을 것"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는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 (자료화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는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 (자료화면)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조약 서명은 국제법을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라고 미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러시아의 이런 행보는 우크라이나의 헌법과 주권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는 크림반도를 러시아의 일부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폴란드를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은 러시아의 불량적인 영토 점령를 전 세계가 배격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와 서방 세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크림 자치공화국의 러시아 합병조약에 서명했습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18일 존 케리 미 국무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크림 반도 합병과 관련한 미국 등 서방세계의 제재는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한편 크림반도에 주둔중인 우크라이나군 장교 1 명이 18일 무장세력의 공격을 받고 사망했다고 우크라이나 군당국이 밝혀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군당국은 심페로폴의 기지 내부를 순찰 중이던 위급 장교 1명이 무장대원들의 공격을 받아 숨지고 또 다른 장교1 명이 다쳤다고 밝혔습니다. 또 기지 내 모든 우크라이나 병력이 얼굴을 가린 무장세력에 체포됐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현지 부대에 자위차원에서 발포를 승인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