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강원도서 북한제 추정 무인기 또 발견


6일 한국 강원도 삼척의 한 야산에서 발견된 북한제 추정 무인항공기. 이 무인항공기는 지난해 10월 처음 목격한 주민의 뒤늦은 신고로 수색 끝에 발견됐다.
6일 한국 강원도 삼척의 한 야산에서 발견된 북한제 추정 무인항공기. 이 무인항공기는 지난해 10월 처음 목격한 주민의 뒤늦은 신고로 수색 끝에 발견됐다.
북한의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항공기 1대가 한국 강원도 삼척의 한 야산에서 추락된 채 발견됐습니다.

한국 국방부는 6일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청옥산 줄기의 한 야산 중턱 9백40m 지점에서 추락한 무인기 1대를 발견했다면서 "발견된 무인기는 경기도 파주에 추락한 무인기와 동일 기종"이라고 밝혔습니다.

발견된 곳은 비무장지대(DMZ)에서 직선거리로 1백30여㎞ 떨어진 곳입니다.

국방부는 "강원도에서 약초 채취업을 하는 주민 이모(53)씨가 '지난해 10월4일께 야산에 추락한 무인기를 봤다'고 지난 3일 신고해와 이날 수색 끝에 찾아냈다"고 전했습니다.

국방부는 "확인 결과 지난달 24일 파주에 추락한 하늘색 계열 삼각형 모양의 무인기와 같은 기종"이라며 "무인기 하부에 카메라가 장착된 구멍은 있었지만 카메라는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고자 이씨는 발견 당일인 작년 10월4일 추락지역에서 일제 캐논 카메라를 주워 폐기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이 카메라에 들어 있던 촬영사진 저장용 메모리칩을 가져가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이번에 발견된 소형 무인기도 북한 소행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면서 "조속한 시일내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무인기가 추가로 침투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7일부터 전 부대 동시 수색정찰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