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EU, 코소보 전범재판소 설치 결정 환영


3일 코소보 의회에서 전범재판소 설치 여부가 논의되고 있다.
3일 코소보 의회에서 전범재판소 설치 여부가 논의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코소보 의회의 전범 특별재판소 설치 결정에 환영을 표시했습니다.

미 국무부는 4일 성명에서 코소보 의회의 결정은 어려운 절차였지만 유럽-대서양과의 통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행보라며 반겼습니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앞서 3일 새 헌법개정안이 코소보 내 강한 반대 움직임에도 채택됐다며 의회의 결정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코소보가 진실을 바로 세우고 유럽으로 가는 길에 부합하기 위해 책임을 다하겠다는 신호라며 환영 의사를 밝혔습니다.

코소보 의회는 앞서 3일 과거 세르비아에서 독립을 시도하다 저지른 자국 지도자들의 전쟁 범죄 조사를 위한 특별재판소 설치 관련 헌법 개정안을 표결에 부쳐 채택했습니다.

이 헌법개정안은 지난 6월에 부결됐지만 유럽연합과 러시아의 압박으로 다시 상정돼 찬성 82표, 반대 5표로 통과됐습니다.

코소보는 지난 1998-99년에 세르비아에서 분리 독립을 위한 내전을 벌인 끝에 2008년 분리 독립됐습니다.

내전 당시 세르비아가 자행한 전쟁 범죄는 국제유고전범재판소 설치를 통해 처벌이 거의 마무리됐지만 코소보측이 벌인 조직 범죄 혐의에 대해서는 국내 부정적인 여론 때문에 진전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